복지부, 외과계 전공의 권역외상센터 파견수련 활성화 제안..."정원 확대도 검토"

 

정부가 중중외상전문의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외과계 전공의 권역외상센터 파견수련 활성화와 함께 전공의 정원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간다는 계획인데, 학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보건복지부는 16일 "권역외상센터 인력문제 해결을 위해, 외과계 전공의가 일정기간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받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며 "전공의 정원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전체 정원배정을 조정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권역외상센터 추가지원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 중 하나로, 외과계 전공의 권역외상센터 수련 활성화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박 장관은 "권역외상센터에서 지금 직면하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는 거기에서 근무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며 "관련 학계하고도 충분히 논의가 되어야만 하겠으나, 기본적 구상은 외과 수련의들은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를 거쳐서 가도록 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경우) 중증외상에 대한 이해도도 넓어질 뿐 아니라, 권역외상센터에서는 전공의들을 둘 수 있서 인력 수급이 보다 원활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 학회와의 협의가 전제돼 있기는 하나, 현 단계에서의 정부 구상을 이렇다.

일반외과와 흉부외과·신경외과·정형외과 등 외과계 4개과 전공의를 대상으로, 권역외상센터 파견수련 시범사업을 실시, 만성적인 인력부족에 시달리는 권역외상센터에 전공의 인력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모든 외과계 전공의가 의무적으로 파견수련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일단 참여를 원하는 병원들의 신청을 받아, 시범사업 형태로 사업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는 "모든 외과계 전공의에 대해 권역외상센터 파견수련을 의무화하는 것은, 현재 운영 중인 권역외상센터의 규모나 숫자를 볼 때 무리가 있다"며 "수련지침 개정 등 제도화와 별도로, 일단 시범사업 형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과계 전공의 정원 확대 등도 함께 고려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파견 보내는 병원의 전공의 공백 등 사업 시행에 따른 보완책이 필요하다"며 "전체 전공의 정원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정원 배정을 조정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에도 외상센터 규정에 의해 병원 내 전공의를 파견하도록 하고 있으나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에 병원들의 전공의 파견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도 응급의학과 등과 논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각 학회의 반응은 엇갈린다. 

외과계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외과 전공의 부족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는 걱정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한외과학회 관계자는 "아직 이사회에서 해당 안건을 논의하거나, 결정하지는 않아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할 단계는 아니다"라면서도 "정부가 내놓은 방향성에는 공감한다. 이번 기회로 외과가 활성화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들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대한정형외과학회는 "외상은 이미 별도의 수련프로그램이 존재한다"며 "(전공의법 시행으로) 가뜩이나 수련시간도 줄었는데 그쪽(외상센터)으로도 빼가겠다면 어쩌겠다는 것이냐"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일단 관련 학회를 만나 방향성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으며,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다"며 "추후 학회들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 내용과 시기 등을 구체화 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