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권역외상센터 지원 국민청원 답변..."수가인상-인건비 지원 확대"등 재차 약속

▲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정부가 기존 권역외상센터 지원 계획에 더해 외과 전공의에 대해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 수련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수가 인상과 인건비 지원을 통해 중증외상센터 내 의료인력들이 병원 내에서 적절한 위상을 보장받으며 진료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도 밝혔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을 요청하는 국민청원에 16일 직접 답변을 했다. 지난달 11월 17일 청와대에 접수된 해당 청원에는 약 28만명의 국민이 참여, 정부 답변대상 청원으로 채택됐다.

답변자로는 박능후 장관이 직접 나섰다. 박 장관은 답변에 앞서 이국종 교수를 직접 현장에서 만나는 등 답변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중증외상사고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시간과 장소에서 발생하므로, 소요되는 장비와 인력도 24시간 대기상태에 있어야 한다"며 "일반적인 수가를 갖고 외상센터를 운영하기에는 힘든 구조적 한계에 놓여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박 장관은 증증외상센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해 국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첫째는 인력 양성과 의료진 처우개선이다.

박 장관은 "관련 학회와도 충분히 논의해야하지만 기본적으로 외과수련과정에서 권역외상센터를 거쳐 가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권역외상센터에 전공의를 둘 수 있으므로 인력수급이 원활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의료진 처우개선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수가 인상과 인건비 지원을 통해 병원 내 권역외상센터 의료진의 위상을 높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박 장관은 "의료진이 마음 놓고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병원 내 이들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수가를 적정수준으로 인상하겠다"며 "의료행위 자체에 대한 경제적 보상과 더불어 권역외상센터 의사의 인건비 기준도 지급보다 높여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외상팀 5개조까지 편성이 가능토록 지원 가능 전문의 수를 연차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중증외상센터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권역외상센터의 위상에 걸맞게 헌신하는 기관에게는 충분한 보상과 지원을 하고, 그렇지 못한 기관에는 적절한 제재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권역외상센터 점검·관리 강화를 위해 전담인력을 보강하고, 현장에서 중증외상 환자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가도록 예산을 배분하겠다"고 말했다. 

또 “외상진료에 헌신하는 의료진(이국종 교수 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이자, 외상을 당했을 때 신속하고 바른 조치를 받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갖춰 달라는 요구”로서 “모든 국민이 외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 중으로, 추후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