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미국서 보툴리눔 균주 도용 소송...대웅제약 “나보타, 미국 진출 문제없어”

 

보툴리눔 균주 도용을 둘러싼 대웅제약과 메디톡스 간의 갈등 불씨가 다시 번졌다. 

메디톡스가 미국에서 대웅제약을 상대로 자사의 보툴리눔 균주를 도용당했다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하자, 대웅제약이 즉각 “메디톡스 주장은 허구”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대웅제약은 15일 “메디톡스가 미국에서 민사소송을 통해 제기한 주장은 허구”라며 “소송과정에서 모든 주장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철저히 입증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메디톡스는 대웅제약이 자사의 보툴리눔 균주를 도용했다는 의혹을 계속적으로 제기해온 바 있다. 

대웅제약은 보툴리눔 균주를 기반으로 한 나보타는 법적 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허가를 받은 것으로, 메디톡스의 주장은 대웅제약의 해외진출을 방해하기 위한 의도라는 주장이다. 

실제 대웅제약에 따르면 그동안 메디톡스 측이 국내 수사기관에 진정 의뢰한 건은 모두 무혐의로 내사종결된 바 있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가 국내에서 지속적인 의혹 제기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성과가 없자 보툴리눔톡신의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민사 소송을 제기한 것”이라며 “이는 우리의 해외진출을 방해하기 위한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현재 대웅제약은 파트너사인 알페온을 통해 미국 FDA 허가 신청을 완료한 상태인데 반해 메디톡스는 미국에서 임상3상을 시작하지 못한 상태다. 

특히 메디톡스는 미국 파트너사인 앨러간과 함께 미국공정거래법 및 반독점법 위반 소송에 휘말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의 지속적인 음해에 대응할 가치를 못 느꼈지만, 이번 소송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며 “법적조치를 포함해 모든 책임을 철저히 묻겠다”고 강조했다. 

대웅제약은 “의약품은 효능 및 안전성으로 경쟁해야 하는 것”이라며 “국민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국내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키우고 무한 경쟁시장인 글로벌에 진출하는 게 제약기업의 본연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메디톡스는 지난 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법원에 대웅제약과 파트너사인 알페온 등에 민사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디톡스는 이번 소송에서 자사의 전직 직원 A씨가 친분이 있는 대웅제약 직원 B씨에게 자사의 보툴리눔 톡신 균주에 대한 정보와 의약품 제조공정 등 일체의 정보를 전달하고 금전적 대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메디톡스는 A씨가 대웅제약으로부터 12만달러(한화 약 1억 3000만원)의 금전적 대가를 받았다고 소장에 명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