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 균주 논란 장기화...양사, 법적책임 묻겠다 경고

 

보툴리눔 균주 기원 규명을 둘러싼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장기화 되고 있다.  

한 곳에서 입장문을 내면 곧 이를 반박하는 입장을 내는 방식이 반복되는 등 보툴리눔 균주 기원을 따지는 문제가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양사는 서로가 상대를 음해하고 있다면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하고 나선 상태다.

메디톡스는 지난 25일 입장문을 내고 대웅제약이 식약처 중재안을 거부해 일련의 의혹을 더 키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메디특소 측은 "대웅제약이 최근 자사에서 대웅제약을 음해한 사실을 인정·사과하고 논란을 종결시킨다는 전제가 있다면 중재안에 따르는 것을 검토해 볼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며 사실상 중재안 거부라고 지적했다. 

이는 보툴리눔 균주의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 공개는 물론, 주무관청인 식약처의 중재안까지 거부한 대웅제약의 태도는 이번 사태에 대한 의혹만 더 키우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획득경위가 명확하게 규명된 보툴리눔 균주에 대해 '밀반입' 운운하며, 적반하장 격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메디톡스의 사회적 명성을 훼손하고 있어 민형사 등 모든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대웅제약은 지금이라도 공개토론에 성실하게 응하고, 관련 업계 및 학계 등이 보는 앞에서 일련의 의혹을 명확히 해소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웅제약은 식약처 방침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면서 메디톡스이 불법 비방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메디톡스는 2012년부터 최근까지 4년간 국내 및 국외에서 보툴리눔톡신과 관련한 근거 없는 주장과 대웅제약의 미국 파트너사가 유령회사라는 허위사실 유포 등을 통해 대웅제약의 명예를 지속적으로 훼손했다는 주장이다.

대웅제약 측은 "메디톡스 측에 경고와 재발방지를 촉구했음에도 최근 언론을 통해 국민의 안전이라는 미명으로 균주 출처 문제를 제기했다"며 "이 같은 행위는 최근 확인되는 어려운 상황 즉, 한국 점유율 하락, 주가 하락, 메디톡스 파트너사의 불공정거래행위 피소 등을 은폐하거나 경쟁사 글로벌진출 등의 선전을 방해하려는 의도"라고 반격했다. 

이와 함께 보툴리눔 군주 밀반입 당시 미국법상 규제 대상이 아니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며 오히려 메디톡스 균주취득 의문점을 밝히라고 공격했다.

아울러 대웅제약은 식약처가 톡신품목허가 절차에 대한 정당성 해명을 위해 허가과정을 공개할 경우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견을 이미 전달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 측은 "다만, 허가과정 공재 전에 '아니면 말고’식의 불법부당행위로 분란을 초래한 메디톡스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추후 이 같은 불법 부당 행위를 계속할 경우 법적조치는 물론 기타 모든 수단을 고려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