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공개토론회 제안 vs 대웅, 제품 품질로 승부해야

보툴리눔 톡신 제제 원료인 균지 기원 규명을 두고 비방과 견제가 심해지고 있다.

메디톡스는 14일 최근 휴젤 및 대웅제약을 상대로 미용성형 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원료인 균주 기원 규명에 대한 공개토론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보툴렉스(휴젤)나 나보타(대웅제약)의 생산에 사용되는 보툴리눔 균주(미생물)를 어디서 누가, 어떤 방법으로 발견해 획득했는지, 혈청학적 분류와 형태는 무엇인지, 메디톡스를 포함해 기존에 제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는 다른 회사의 균주와는 같은지 또는 다른지를 명확하게 규명하자는 제안이다.

이에 대해 대웅제약은 "하기 사항에대해서 2년간 묵묵히 제품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승부하고 있다"며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국가에 보고하고 검증을 받고 실사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웅제약은 "경쟁사에게 기술을 밝힐 이유가 없고, 오리혀 당당하게 제품 품질로 시장에서 승부해야한다"고 맞섰다. 

보톡스로 대중에게 알려져 있는 보툴리눔 톡신 A형 제제(이하 보톡스)는 지금까지 1989년 미국에서 출시된 엘러간사의 보톡스를 필두로 해서 현재는 7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메디톡스는 지난 2006년에 국내 최초, 세계에서 4번째로 보톡스 개발에 성공하면서 보톡스의 대중화를 꾀했다.  

이후 휴젤(2009년)과 대웅제약(2013년)도 자체적으로 보톡스 제품을 개발했다며 시판에 들어갔다. 

그러나 보건복지위 소속 기동민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휴젤이나 대웅제약은 대량 제조된 통조림이나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환경인 토양에서 고위험 병원체인 보툴리눔 톡신의 균주를 발견했다고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국민 안전을 고려해 보툴리눔 균주를 발견했다는 통조림이 어떤 제품인지(제품명, 제조사 등), 어떤 곳의 토양에서 어떻게 발견했는지, 다른 곳으로 균주가 퍼졌거나 기타 위험은 없는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메디톡스는 휴젤과 대웅제약은 각 사의 균주 기원에 대해 전혀 해명하지 않고 있으며 두 회사에 대한 의혹으로 메디톡스 제품을 포함한 국내 보톡스 제품에 '싸구려' 이미지가 낙인 찍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웅제약 측은 "보툴리눔 균은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며 전세계에서 발견되고 있고 주로 토양에 분포한다. 자연상태의 토양에서 균을 발견해 분리동정한 사례는 매우 많으며, 국내에도 얼마든지 사례를 찾을 수 있다"면서 무엇을 근거로 자연상태 토양에서는 균을 발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는지 메디톡스에게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대응했다.

이어 대웅제약은 "해외수출을 위해 이미 미국 등에 절차를 밟고 있고 완료단계에 있는 바, 이를 방해하는 메디톡스의 주장이야말로 국익에 반하는 것"이라며 "메디톡스의 균주 출처에 대해서도 논란의 여지가 매우 많지만, 대응할 일이 아니므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기업간 품질로써 정당하게 승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공개토론 관련 해서는 "막을 이유도 응할 이유도 없다"며 "다만 경쟁사 기업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공개토론이란 허울로 강요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