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 5476억원으로 전년 대비 54.3% 증가
세노바메이트 단일 제품 매출로만 흑자 전환 성공

[메디칼업저버 배다현 기자] SK바이오팜이 전년 대비 54.3%의 매출 신장을 이뤄냈다.

SK바이오팜은 6일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통해 지난해 연간 흑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의 지속적인 미국 내 성장세 및 활발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바탕으로 단일 제품 매출로만 이룬 실적이다. 

SK바이오팜의 지난해 매출은 5476억원, 영업이익은 96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보다 54.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됐다.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내 매출은 약 4387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62% 성장했다.

SK바이오팜은 이번 매출 성과에 대해 "마일스톤과 같은 일회성 매출의 도움 없이 세노바메이트 매출 성장만으로 이룬 최초의 연간 흑자라 뜻깊다"며 "지난해는 대한민국 혁신 신약 상업화의 중요한 이정표가 된 한 해"라고 밝혔다. 

SK바이오팜은 지난해 뇌전증 센터와 환자 롱텀 케어(Long-term care) 전담 인력 등 스페셜티 영업 조직과 인력을 강화했다. 

올해는 환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사상 첫 DTC(Direct-to-consumer) 광고를 집행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예정이다.

세노바메이트는 지난해 총 누적 처방 환자 수 14만명을 넘어섰다. 또한 브라질 신약승인신청(NDA) 신청을 시작으로 중남미 약 17개국 진출을 진행 중이다.

회사 측은 중국 NDA 제출을 통해 마일스톤 수익을 확보한 점도 매출 호조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동북아 3개국(한국, 중국, 일본)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에 이어 한국과 일본 파트너사들이 국가별 승인 신청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적응증 및 연령 확장을 통해 시장 확대도 노리고 있다. 

올해 내에 부분 발작을 넘어 전신발작(PGTC)으로의 적응증 확장을 위한 임상 3상 탑라인(Top-line) 결과를 확보하고, 소아 환자의 복용을 쉽게 하는 현탁액 제형(Oral suspension)을 개발해 NDA 제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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