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에서 9시 전 공시 촉구했다"...이관순 대표, 정무위 국감서 내부 문제 인정

 

"오전 8시 56분에 거래소와 악재 공시를 협의했지만, 불성실공시법인 가능성이 내부적으로 제기돼 이를 협의하느라 공시가 늦어졌다."

한미약품 이관순 대표는 18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악재 늑장공시에 대해 이같이 해명했다. 

한미약품은 베링거인겔하임과의 기술이전 계약 건을 지난달 29일 저녁 7시에 알았음에도 30일 오전 9시 29분에 공시하면서 공매도와 소액 투자자들의 손해를 야기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한미약품의 늑장 공시로 공매도가 급증해 외국인과 기관 등이 폭리를 취하고, 소액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봤다며 이 같은 일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 분 단위로 설명하라고 이 대표를 압박했다. 

심 의원은 "지난 2일 해명과정에서는 거래소와 협의 때문에 늦어졌고 4일에는 내부절차 때문이라고 말했다"며 "17일에는 의도적으로 공시를 지연하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사실이 무엇이냐"고 몰아세웠다.  

전 의원 역시 "한미약품 김재식 부사장이 공시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어 늦어졌다고 하면서 국민들이 혼란에 빠졌다"면서 해명과정에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한미약품은 증권거래소와 오전 8시 40분에 만나 협의를 했고 거래소는 수정공시가 가능하다며 오전 9시 이전에 공시하라고 5~6번 권유했지만 이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대표는 "보고 받기로는 8시 56분에 검토가 완료됐지만 불성실공시법인 가능성을 협의하느라 지연됐다"고 해명했다.      

계약해지됐을 때 들어온 금액이 작아 거래소에서 불성실공시로 할 가능성이 있어 그 부분을 내부적으로 심각하게 검토했는 것.

그는 이어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회사 대표로 책임을 통감하며 사죄드린다"며 "재발방지를 위해 보안에 신경쓰고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심상정 의원은 금융위원회를 향해 이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엄벌을 당부하면서 자율공시를 의무공시로 전환하도록 요구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모든 연략을 동원해 정확히 규명하고 필요한 처벌을 하겠다"며 "기술이전 등 중요사안에 대해 의무공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