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중앙약심 자문결과 유효성이 더 높다 판단...환자 접근성 존중

 

한미약품 폐암치료제 올리타(올무티닙)이 최악의 허가취소 상황은 피해갔다. 

그러나 더 이상 치료방법이 없는 말기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의사 판단하에 중증피부이상반응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을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 사용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투약을 중단할 경우 급격한 증세악화 우려가 있어 기존에 약을 복용하고 있던 환자에게는 지속적으로 제공 가능하며, 신규환자에게도 부작용 관련 주의사항을 충분히 교육한 후 처방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4일 중앙악사심의위원회 자문회의 결과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부작용보다 말기 암환자에 유효성 더 중요"

중앙약심은 올리타에서 중증피부이상반응이 나타났으나 기존치료에 실패한 말기 폐암환자에서 해당제품의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했다. 

브리핑자리에 선 김열홍 고려대학교 교수(대한암학회 회장)는 "중증피부이상반응이 위중하고 약물과 개연성이 깊다"면서도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된 상황에서 처방이 중단된다면 환자의 약 접근성을 박탈하는 것이 된다. 반응률이 50%를 상회하고, 보고된 중증피부이상반응 부작용은 731명중 3명으로 0.4%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단, 식약처는 정식 처방을 받아 해당 의약품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 대해 집중적으로 전수 모니터링하기로 하고, 의사 및 환자에 대해 중증피부이상반응 등 발생 가능성 및 주의사항에 집중 교육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식약처는 환자 이상반응을 알고 있음에도 허가를 내준 것에 대해 설명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허가당시 제출된 중증피부이상반응 첫 번째 사례(16년 4월) 보고에서는 부작용(중증표피독성괴사용해증, TEN)과 이 약과의 연관성이 명확하지 않다고 보고됐으며, 해당 환자는 중증피부이상반응이 알려진 다른 약물(당뇨병약)을 함께 복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두 번째 사례(16년 6월, TEN) 또한 해당 약과의 연관성이 명확하지 않다고 보고됐으며 환자는 입원 후 회복했다.

이어 세 번째 보고사례(16년 9월)는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 발생하였으나 질병(폐암) 진행으로 사망했고 최초 부작용 발생시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 약물과의 인과관계가 없다고 판단해 보고되지 않았으나 이후 중증피부이상반응에 대한 사례가 축적됨에 따라 인과관계를 재평가해 보고하게 됐다. 

식약처는 "지난 5월 올리타가 중증피부반응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으나 기존치료제로로 효과가 없는 말기 폐암환자에서 치료 효과가 있어, 3상 임상시험 자료 제출을 조건으로 허가했다"며 "이번에 추가 조치한 제한적 사용은 유해성 관리계획을 하라는 것이다. 리스크를 메니지먼트하라는 것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