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산부인과의사회 비대위, 내분 봉합 불가 '재확인'

"대한산부인과의사회의 1년 예산이 17~18억원에 달하지만 회원을 위해 쓰는 돈은 없다. 회원의 권익 배제를 당연시하는 집행부와 더 이상 대화할 가치가 없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서울경기강원지회 학술대회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먼저 비대위 이동욱 공동위원장은 "산의회 박노준 전 회장은 배상보험의 보험법 위반 건, 명예훼손 건 등으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며, 지난 26일 박노준 전 산의회 회장이 대질심문을 마쳤다"며 "예산을 공개하지 않은 채 수년간 배상보험팀들이 해외여행을 다니고 있으며, 대리점을 통한 커넥션(수수료)으로 비자금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간의 집행부는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급급했다"며 "산의회가 만들어진 이유는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기 위함었으나, 6대 회장부터 그 취지가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1년 예산이 17~18억원에 달하지만, 이에 대한 사용처를 제대로 밝히지 않고 있는 점도 비판했다.

비대위는 "집행부는 회원을 위한 봉사직이다. 봉사직이라면 보통 15년 이상 지속하기에는 어렵다"며 "그럼에도 산의회 집행부는 돈이 핵심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근속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회원들이 주인이지만 산의회 집행부는 회원의 권익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 것은 물론, 회원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하려고 했다"며 "요실금 사태나 의료분쟁조정법 등에서 산의회 집행부는 한 발 물러서 있었다"고 꼬집었다.

▲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비상대책위원회 전호용 공동위원장.

전호용 공동비대위원장은 "집행부 눈밖에 나게 되면 의료분쟁 심의를 할 때 불이익을 주는 등 회원들에게 횡포를 부린다"며 "회원들을 도와주기는 커녕 자신들이 가진 권력으로 회원들을 협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서울, 경기 등 일부 지회에서 이러한 집행부의 '횡포'에 대해 반발했고, 지난해 회장선거에서 간선제를 직선제로 변경할 것을 요구하면서 2014년 10월과 올해 4월 대의원총회가 무산된 것이라고 밝혔다.

게다가 집행부에서는 비대위의 활동에 반해 '정상화위원회'를 신설했는데, 이에 대해 "예전 고문들이나 집행부 핵심 멤버만 모여 설립했다. 즉 정상화가 아닌 기득권 유지를 위한 모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앞으로 집행부와의 대화를 전면 거부한 채 회원이 참여하는 산의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원주 공동비대위원장은 "두 그룹이 화해하고 정상화할 시기는 지났다"며 "회원이 참여하는 산의회를 만들고 싶다고 하는 비대위에게 정상화위원회(집행부) 측은 그런 회원들을 모아 나가라는 태도로 나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집행부는 산의회는 우리가 만든 모임이니 우리 마음대로 하겠다는 식으로 나오고 있다. 즉 주인이 집행부라고 생각한다"며 "비대위는 다른 생각이다. 회원이 참여하고, 회원이 주인인 산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7월 17일에는 박노준 전임 집행부의 직무정지 가처분 사건의 심문기일이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릴 예정이며, 그 이후 비대위에서는 회원 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