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이어 대한개원의협의회도 비판 목소리..."삼성서울에 대한 특혜이자, 원격진료 꼼수 추진"

정부가 메르스 사태로 인한 환자불편 해소를 이유로, 삼성서울병원의 원격진료를 한시적으로 허용한데 대해 의료계 내부의 비난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와 의원협회, 전국의사총연합 등 의료단체에 이어 개원의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대한개원의협의회와 각과개원의협의회는 22일 성명을 내어 "탈법적인 원격의료를 허용한 것은 삼성서울병원에대한 특혜이며, 메르스 사태를 이용한 정부의 끼워넣기식 원격의료 추진"이라고 맹비난했다.

대개협 등은 삼성서울의 원격진료 허용이 환자불편 해소를 위한 조치라는 정부의 설명은 허울좋은 명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원격진료 외에 다양한 대안을 검토할 수 있음에도 외래환자 편의제고를 위해 원격진료 허용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것.

대개협 등은 "경증환자의 경우, 현행 의료법에서 (허용하고 있는) 의사와 의사간 원격의료만으로 충분히 처방전을 발급할 수 있고, 삼성서울병원이 의료기록을 공개하고 다른 병원에서의 진료를 유도한다면 충분히 현행법 안에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며 "(원격진료 허용은) 삼성만을 위한 특혜를 주는 것으로 국민 모두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대개협 등은 "정부와 삼성서울병원은 대국민 책임회피용 원격의료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삼성병원 외래 환자들이 전국 모든 병의원에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어떠한 형태의 원격진료라도 시행할 경우 개원의사 일동은 삼성병원과의 일체의 협력관계를 끊고 삼성병원 진료의뢰를 중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대한의사협회와 의원협회, 전국의사총연합도 정부와 삼성서울병원을 강력히 비판하고, "원격의료 꼼수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특히 전국의사총연합은 원격진료 허용 발표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부름을 받았던 송재훈 삼성서울병원장이 대통령에 고개숙여 사과하는 모습이 중앙언론을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된 점을 들어, 박 대통령의 질타와 송 병원장의 사과가 정치적 쇼가 아니었으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