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중점공약 및 10대 실천공약 발표...수가 3년간 10%씩 인상-물가지수 연동

▲기호 4번 이용민 후보

이용민 후보(기호 4번)가 수가정상화와 선택분업 쟁취,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을 중점 공약으로 내놨다.

이 후보는 24일 보도자료를 내어 4대 중점공약 및 10대 실천공약을 발표했다.

첫번째로 꼽은 것은 수가 정상화다. 

이 후보는 "수가정상화는 모든 문제점 해결의 기본"이라며 "원가의 반에도 못미치는 수가에 긴급처방이 필요하다. 삼년간 최소 연간 10%씩 수가를 인상한 뒤 물가지수와 수가를 연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건강보험의 적정부담 적정진료에 대한 화두를 공론화 시켜야 한다"며 "저수가의 정상화야 말로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강제지정제와 쌍벌제 등을 타파하겠다고도 했다.

이 후보는 "건강보험 강제지정제 폐지와 단체계약 쟁취로 판을 엎겠다"며 "자영업자를 옭아매는 쌍벌제와 10년 면허박탈을 규정한 아청법은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으로는 헌법소원 등의 절차를 밟아 강제지정제를 폐지토록 하고, 그 이전에 차선책으로 의료기관 밀집지역 비보험 위주의 의료기관부터 강제지정을 해제하는 방안에 대해 입법준비를 하겠다고 했다.

리베이트 쌍벌제와 관련해서는 "자영업자인 원장의 리베이트는 불법이 될 수 없다"며 "리베이트 자정선언을 잘못이다. 때를 가려 리베이트 단절선언을 철회하고, 헌법소원과 위헌법률 심판 사건 등을 지원·실행하며 각종 악법 및 규제폐지를 위해 대국회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공의 수련환경개선도 대표 공약사항으로 내놨다.

이 후보는 "전공의협의회의 숙원 사업인 독립적인 수련 평가기구의 입법화를 전담하는 대외협력이사를 지정하고, 추가 근무수당 소송비용 보전 등 실제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용민 후보(기호 4번) 4대 중점공약 및 10대 실천공약

[4대 중점공약]
원가 이하 수가 정상화
악법 및 규제 타파
의약분업 재검토 선택분업 쟁취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10대 실천공약]
하나, 수가정상화는 모든 문제점 해결의 기본입니다.
-원가의 반에도 못 미치는 수가 이제는 긴급처방이 필요합니다. 삼년간 최소 일년에 10%씩 인상 후 물가지수와 연동해야 합니다.

하나, 강제지정제, 쌍벌제 등 악법을 타파하겠습니다.
-건강보험 강제지정제 폐지, 단체계약 쟁취로 판을 엎겠습니다. 자영업자 옭아매는 쌍벌제, 10년 면허박탈 아청법 폐지하겠습니다.

하나, 의약분업 국민의 입장에서 재검토 하겠습니다.
-국민편의는 뒷전이고 돈 먹는 하마인 의약분업 바꿔야합니다. 병원급은 직능분업으로 의원급은 국민선택 분업으로 허울 좋은 의약분업 이제는 국민에게 실상을 알리고 바로 잡을 때가 됐습니다.

하나, 한방의 공습 원천 봉쇄하겠습니다.
-한방의 현대의료기기 이용? 비과학과 과학의 결합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한방흡수통합을 목표로 일단 건강보험, 자동차보험 분리부터 추진하겠습니다.

하나, 원격의료 절대로 허용하지 않겠습니다.
-경제원리로 의료를 재단하려는 발상은 어이없는 일입니다. 원격의료 더 이상 발호하지 못하도록 근본적으로 잠재우겠습니다.

하나, 일방통행식 수가협상, 노인정액제 바로잡겠습니다.
-협상이라 할 수 없는 수가 협상! 진정한 수가협상이 무엇인지 한번 보여주겠습니다. 수가인상 제대로 한번 해보이겠습니다. 노인정액제 바로잡겠습니다.

하나, 부당한 실사와 삭감에 즉각 대응하겠습니다.
-멋대로 칼질해도 울며겨자먹기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급여심사, 의협 실사 전격대응팀을 구성 신속대응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전공의 전임의의 착취적 수련환경 개선하겠습니다.
-전공의협의회의 숙원 사업인 독립적인 수련 평가기구의 입법화를 전담하는 대외협력이사를 지정하고 추가근무수당 소송비용 보전 등 실제적 지원을 하겠습니다.

하나, 여의사들의 회무참여 쿼터제를 도입하겠습니다.
-의사회원 전체 숫자 중 여의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나날이 커갑니다.이에 걸 맞는 회무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상임이사 쿼터제를 실시하겠습니다.

하나, 의협 회무를 투 트랙으로 나누어 운영하겠습니다.
-일상적인 의협 회무를 수행하는 상임이사회와 회장직속 투쟁체에 상설 홍보, 조직국을 두어 회원 단합과 단체행동을 위한 준비작업을 수행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