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시도의사회장·각 직역단체장 참여...25일 전국의사대표자회의·임시총회 '여론 결집'

 

대한의사협회가 정부 규제기요틴 추진에 반발, 또 다시 비상대응체제로의 전환을 선포했다 . 원격의료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해산된 지 일주일 만이다. 

의협은 17일 의협회관에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대응을 위한 범의료계 긴급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보건의료분야 규제기요틴 추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집행부와 시도의사회장, 각 직역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16개 시도의사회를 비롯해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병원의사협의회 △한국여자의사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각과 의사회 및 학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대한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의회 등 각 지역과 직역단체 임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보건의료분야 규제기요틴 과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의료영리화만을 가속시키는 정책으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데 입장을 같이 하고, 회원들의 의지를 결집시켜 대응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의협은 연석회의 결의사항을 바탕으로  빠른 시일 내 구성을 비대위 완료, 향후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및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전략과 로드맵 등 의료계의 총의를 모을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25일 1시 의협회관 대회의실에서 중앙대의원, 시도 및 시군구 임원, 각 직역 대표자가 참여하는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같은 날 열리는 임시총회에서도 규제 기요틴 대응방안 논의를 정식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키로 했다.

의협은 이를 통해 규제 기요틴에 저지를 위한 의료계의 의지를 대내외에 전달하고, 회원들의 관심과 역량을 결집한다는 방침이다.

의사협회는 "각 단체를 대표해 연석회의에 참석한 회원들은 규제 기요틴이 국민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어 국민건강지킴이로서 이를 묵과할 수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25일 개최되는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시작으로, 이후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 저지에 나설 계획이며, 정부의 조치가 미흡할 경우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결행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의협은 회원들에게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알리고 회원들의 의지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지난 1월 12일부터 시작된 시군구별 긴급 반모임을, 오는 23일까지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전국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철회 및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서명운동도 지속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