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대표, 27일 청주 현장 기자회견 개최
“윤 대통령, 2000명 과도한 집착 버리고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 추진해야”
한동훈 비대위원장-박 전 대통령 의대 정원 논의에도 “정략적” 우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윤석열 정부가 의대 2000명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를 추진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의료계와의 타협을 통해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정책적 목표를 달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정원을 2000명으로 못 박고 대학 배정까지 강행하고 있어 의료대란 등이 발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나 의대 정원 문제를 논의하는 등 양상이 점점 정략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민주당 이 대표는 27일 청주 현장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최근 의료인들의 파업으로 환자들의 피해가 극심해지고 있고, 며칠 전에는 병원을 지키던 의사가 과로로 사망한 뉴스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는 결국 윤 대통령이 의대 증원 규모를 2000명으로 못 박고 대학 배정까지 강행하는 무능 탓에 벌어졌다는 게 이 대표의 평가다.

또 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는 공공의료와 필수의료, 지역의료 확충이라는 본질적 문제는 도외시됐다고도 지적했다. 특히 갑작스러운 증원으로 인한 교육의 질 담보와 이공계 인재 이탈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지금이라도 국민건강증진이라는 본질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며 “2000명이라는 증원 숫자만 고집하는 과도한 집착을 버리고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 등 필요한 제도를 병행 추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의대 정원 문제를 다루는 정부와 여당의 태도가 정략적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26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해 의대 정원 문제 관련 논의를 가졌는데, 이 상황이 정상적인 국정 수행의 일환으로 보여지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국민 건강과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제대로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