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외상학회 조항주 이사장(의정부성모병원 외상외과 교수)
"정책 제안 위한 근거 만들 수 있도록 정책연구소 지원할 계획"

▲대한외상학회 조항주 이사장(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외상외과 교수).
▲대한외상학회 조항주 이사장(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외상외과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외상학회가 우리나라 외상 발전을 위한 정책 마련에 앞장선다.

올해부터 2년 임기를 시작한 대한외상학회 조항주 이사장(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외상외과 교수는)은 그동안 학회가 추진했던 정책을 잘 정착시키면서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 이사장이 외상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방점을 찍은 것은 중앙응급의료위원회 외에 외상만 다루는 위원회 신설이다. 이와 함께 외상 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학회 정책연구소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이사장은 지난달 31일 가톨릭중앙의료원 출입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학회를 이끌어갈 계획을 제시했다.

권역외상센터,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 겪어

우리나라 권역외상센터 지정 사업은 2012년부터 시작됐다. 중증외상환자가 병원 도착 즉시 수준 높고 신속한 치료를 받아 생존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립됐다. 

그는 권역외상센터 지정 사업이 시작된 이후 우리나라 외상치료 체계가 개선됐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실제 국내 예방 가능한 외상사망률은 1997년 50%를 겨우 넘었으나 지난해 3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조사에서는 15.7%를 기록했다.

그는 "권역외상센터 지정 사업이 시작된 후 우리나라 외상치료 체계가 좋아졌고 본 학회도 함께 발전했다"며 "처음 권역외상센터를 만들 때 목표였던 예방 가능한 외상사망률 10%에 거의 근접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권역외상센터가 성과를 거두고 있음에도 내부적으로는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가장 큰 문제는 인력 부족이다. 권역외상센터별 최소 인원(TO)은 20명인데, 이를 충족하는 곳은 소수에 그친다.

그는 "외상학 세부전문의 제도를 처음 시작한 2010년 당시 취득 인원이 86명이었지만 올해는 20명에 미치지 못했다"며 "권역외상센터별 적정 인원은 25명이지만 이를 충족하는 곳은 1곳에 그친다. 최소 인원인 20명을 넘는 곳도 2곳뿐"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걱정되는 점은 기존에 외상학을 공부하고 진료하거나 세부전문의 자격을 받은 의료진의 5년 이후 갱신율이 50% 미만이라는 것"이라며 "외상 전문의가 부족해 의료인력 측면에서 외상 분야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외상 인력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외상 수가를 인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복지부의 '의대생 대상 특수·전문분야 실습비 지원 사업'에 기대를 걸었다.

복지부는 필수의료 강화하고 의료인력을 양성하고자 해당 사업을 추진, 외상 분야에 의대생들이 관심 갖고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그는 "외상 분야는 특별히 장점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사업을 통해 의대생들이 외상을 경험한다면, 앞으로 외상 분야에 관심 있는 의대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외상은 매력적인 분야라는 것을 알리는 사업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응급의료위원회, 외상 다뤄도 대부분 응급의료 초점
"외상환자와 응급환자 특징 달라…외상만 다루는 위원회 필요"

▲대한외상학회 조항주 이사장.
▲대한외상학회 조항주 이사장.

그가 바라는 것은 중앙응급의료위원회처럼 외상만 다루는 위원회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중앙응급의료위원회는 복지부장관을 위원장으로 소방청장, 중앙응급의료센터의 장, 민·관 응급의료 전문가 등 총 15명 이내 위원으로 구성돼 응급의료에 관한 주요 시책을 심의한다. 

중앙응급의료위원회가 외상을 다룰지라도 대부분 '응급의료'에 초점이 맞춰져 외상은 큰 관심을 받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외상이 응급의료에 속하지만, 응급의료와 구분 지어야 할 점이 있다. 외상환자는 응급환자보다 치료까지 시간이 짧아야 해 병원전단계와 병원단계가 긴밀하게 연계돼야 한다"며 "병원에서 외상환자를 위한 인력을 대기시키고 수술실을 비워놔야 외상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외상이 응급의료라는 전체 맥락 안에서 움직일지라도 다른 특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응급의료위원회에서 외상을 다루지만 대부분 응급의료에 중점을 둬 아무래도 외상 정책은 크게 관심받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복지부, 중앙응급의료센터, 외상·필수의료관리팀 등과 논의하면서 외상만 다루는 위원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느끼고 있다. 중앙응급의료위원회처럼 정부 차원에서 외상만 다루는 위원회가 신설되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학회 추진 정책이 정착하려면 정책연구소 운영 중요

그는 이사장 임기 동안 해야 할 일로 정책연구소 지원을 꼽았다. 그동안 학회가 추진했던 정책들이 잘 정착되고 더욱 발전하려면 여러 정책을 개발하고 뒷받침하는 정책연구소가 잘 운영되는 게 중요하다는 이유다. 근거 없이 외상 정책을 제안하기 보단 근거자료를 제시해야 정책 마련에 힘을 더할 수 있다는 것.

학회 정책연구소 소장은 대한외상학회 회장을 지낸 분당서울대병원 한호성 교수(외과), 실장은 서울대병원 박찬용 교수(외상외과)가 맡는다. 

그는 "응급의학과는 정책을 제안할 때 그동안 진행했던 연구를 근거로 제시한다. 본 학회도 복지부와 논의를 하면서 응급의학과처럼 정책 마련을 위한 근거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며 "외상 인력이 부족한 이유와 필요한 인건비, 수가 인상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 등 근거를 만들어야 정부와 논의할 수 있다. 앞으로 정책연구소가 정책 제안 근거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교육코스 개발에도 힘을 더할 예정이다. 외상학 세부 전문의 보수교육 프로그램인 TIRC 교육코스가 잘 운영되고 있지만 실제 필요한 코스들이 더 개발돼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한외상학회는 내년 40주년을 맞아 그동안 학회 활동을 정리할 계획이다.

그는 "내년 40주년을 맞아 본 학회가 어떤 일을 어떻게 추진했는지 정리해야 한다"며 "그동안 학회 발전 과정과 함께 앞으로 어떤 활동이 필요한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4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