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 1형 당뇨인 가정의 비보에 대한 입장문 발표
"1형 당뇨병·췌도기능장애 환자 어려움 개선 위해 정부와 협업할 것"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당뇨병학회가 1형 당뇨병을 난치성 질환으로 인정하고 체계적 교육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형 당뇨인 가정의 비보에 대한 대한당뇨병학회 입장문'을 25일 발표했다.

학회는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1형 당뇨인 가정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건에 대해, 당뇨병 환자들을 늘 마주하고 당뇨병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본 학회 회원들은 비통함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학회에 따르면, 평생 인슐린 투여가 필요한 1형 당뇨병 그리고 췌도기능장애 당뇨병 환자는 저혈당과 고혈당 사이를 오가는 병의 경과와 높은 합병증 발생 위험에 직면해 있다

환자들은 올바른 인슐린 주사 교육을 받고 전문적 진료와 교육에 접근하기 어렵고, 평생 경제적 부담과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학회는 "연속혈당측정기와 센서연동 인슐린펌프 사용이 1형 당뇨병 관리에 효과적이고 합병증 감소 및 의료비 절감에 기여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그러나 체계적인 교육과 지원이 부족해 국내에서의 확대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전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1형 당뇨병을 난치성 질환으로 인정하고 체계적 교육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며, 요양비에서 급여제도로의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제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학회는 앞으로도 '당뇨병을 넘어 희망으로'라는 이념을 따라, 현장 전문가로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1형 당뇨병 및 췌도기능장애 당뇨병 환자들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 방안과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