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 기존 항갑상선 치료제로 조절되지 않던 환자들 50% 이상 반응률 확인
이뮤노반트, 2024년 그레이브스 병 개발 계획 발표 목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올바이오파마의 파터너사인 이뮤노반트는 20일(미국 현지시간) 그레이브스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HL161(성분명 바토클리맙)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임상2상 개념 증명 시험에서 긍정적 초기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항갑상선 치료제(ATD)로 조절되지 않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바토클리맙 피하주사 680mg과 340mg을 각각 주 1회씩 12주간 투약하는 시험으로 각각 12주와 24주 차에 결과를 측정했다.

다른 적응증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결과와 일관되게 고용량(680mg)에서 최대 87%의 혈중 항체감소 효과를 보였으며, 12주 치료 후 평균 81%의 혈중 항체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기존 항갑상선 치료제의 용량 변화없이 바토클리맙을 투여받은 환자군에서 T3와 T4 호르몬 수치 정상화 여부로 측정한 결과 50% 이상의 치료반응률을 나타냈다.

임상기간 새롭게 관찰된 이상반응은 없었다.

이뮤노반트는 이번 초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올바이오파마의 두번째 자가면역질환 항체인 HL161ANS(IMVT-1402)를 그레이브스병에 대해 개발하는것을 검토한 후 2024년 향후 개발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한올바이오파마 정승원 대표는 “올해 바토클리맙의 긍정적 결과가 이어지며 기존 중증근무력증과 갑상선안병증에  더해 더많은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게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뮤노반트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기존의 치료제로 충분한 치료효과를 보지 못해 고통받는 환자들에 더많은 희망을 주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