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정책과 현안 및 의사인력 양성 관련 현장의견 수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24일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이하 KAMC)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보건의료 정책 및 의사인력 양성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조규홍 장관 주재로 진행됐으며, KAMC 신찬수 이사장(서울대의대 교수), 전병화 기획조정이사(충남대의대 교수), 정연준 학생이사(가톨릭의대 학장), 이종대 정책연구소장(인제대의대) 등 7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지역과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보건의료정책 현안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공유하고, 의사인력 양성을 위한 의학교육 현장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KAMC 신찬수 이사장은 "지난 10월 발표한 필수의료 혁신 전략의 방향성이 잘 설정돼 있는 만큼, 대책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정책이 구체화되리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KAMC 등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병화 기획조정이사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의사가 늘어날 수 있도록 지역인재전형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국립대 의대가 지역사회 내 의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보다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연준 학생이사는 "전공의 수련 이후 병원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초기 전문의들에 대해서도 병원에서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의사과학자 양성에 있어 그는 "초기 단계지만 현장에서 복지부의 전주기적 의사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호응도가 높은 편"이라며 "향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보다 활성화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종태 정책연구소장은 "의과대학의 사회적 책무성을 고려할 때 미국과 같이 의학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높일 수 필요가 있다"며 "국립대뿐만 아니라 사립대 대상 정부 지원도 확대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규홍 장관은 "지역과 필수의료 위기는 의사인력 증원으로 단번에 해결되기 어려운 복합적인 문제로서, 정당한 보상, 근무여건 개선, 의료사고 부담 완화 등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의학교육 현장에서도 미래 의사를 꿈꾸는 인재들이 충분한 이론교육과 임상경험을 겸비한 의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