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8·9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서 RED 2023 심포지엄 개최
환자중심주의 기반 의료 우수성 실현 협업 기회 적극 모색

한국로슈진단은 8일, 9일 양일간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RED 2023을 개최했다. (좌측부터 한국로슈진단 윤무환 전무, 킷 탕 대표이사, 로슈진단 랜스 리틀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로슈진단 아그네스 호 아시아태평양 리즌 3 대표).
한국로슈진단은 8일, 9일 양일간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RED 2023을 개최했다. (좌측부터 한국로슈진단 윤무환 전무, 킷 탕 대표이사, 로슈진단 랜스 리틀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로슈진단 아그네스 호 아시아태평양 리즌 3 대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국로슈진단이 환자중심의 의료생태계 조성과 의료 혁신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로슈진단은 8일, 9일 양일간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로슈진단 RED(Roche Experience Days) 2023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 앞서 한국로슈진단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로슈진단의 방향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로슈진단의 RED 심포지엄은 올해로 8회째를 맞았으며, 코로나19 이후 첫 대면 심포지엄이다.

RDD 심포지엄은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가들과 함께 2016년부터 매년 운영하면서 지식 공유 및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 세계 15개국 300명 이상의 전문가가 현장에 참석했으며, 체외진단 분야를 넘어 헬스케어 전 영역에서의 효율성 그 이상의 통찰력을 공유하는 리더십 그룹 이벤트로서의 가치를 보여줬다.

기자간담회에서 랜스 리틀 로슈진단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혁신은 로슈진단의 DNA 일부"라며 "로슈진단은 약학과 진단, 데이터 및 인사이트, 유전체 프로파일링 분야에서 생물학과 기술이 교차하는 독특한 위치에 있다"고 밝혔다.

랜스 아태지역 대표는 "로슈진단은 환자와 사회적 필요를 중심으로 혁신을 이끌기 위해 강점이 있는 R&D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특히 디지털 솔루션은 안전한 연결성을 제공하고 리소스를 최적화하며, 기관 운영 및 임상, 재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로슈진단의 디지털 솔루션은 임상 의사들이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랜스 아태지역 대표는 "네비파이 알고리즘은 현재 간암과 대장암 위주로 환자의 질병 위험을 식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향후에는 심장, 폐 및 기타 질병 상태를 대상으로한 의료 알고리즘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로슈진단의 혁신은 환자가 필요한 것을 오늘 실행한다는 기업 목표를 실현하는 방법"이라며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 지불자, 비정부, 보험회사를 포함한 건강 분야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은 혁신 잠재력이 커 로슈진단이 디지털 중심 국가로 선정했다며, 한국은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스타트업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랜스 아태지역 대표는 "정부와 협력 및 파트너십은 혁신을 대규모로 실행하는데 필수적"이라며 "로슈진단은 한국 정부와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그네스 호 아태지역 서브 리즌 3 대표는 "로슈진단은 이번 RED 심포지엄을 통해 의료생태계, 환자중심주의, 혁신이라는 3가지 주제를 참석자들과 공유할 것"이라며 "혁신의 목적은 환자중심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로슈진단는 2030년까지 의료발전을 2배 늘리고, 의료비용을 2배 낮추며 환자의 건강 수명 연장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킷 탕 한국로슈 대표이사는 RED 심포지엄이 로슈진단의 가장 중요한 고객 이벤트로서 진단검사실 효율화와 보건의료 트랜드 및 각 지역 핵심 오피니언 리더들 간 네트워크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킷 탕 대표이사는 "이번 RED 심포지엄의 핵심은 헬스케어 시스템과 보건의료 생태계 조성과 함께 환자중심주의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소개하는 것"이라며 "한국의 주요 오피니언 리더들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미래 의료 우수성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RED 2023은 랜스 아태지역 대표의 환영사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영옥 기획이사, 전사일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이사장, 다그마 슈미트 타르탈리 주한 스위스 대사의 축사로 그 의미를 더했다. 

이어 ‘의료 우수성을 위한 미래 환경 조성’을 주제로 환자 예후 향상을 목표로 한 혁신과 도전 중심의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으며, 로슈진단 파트너사들과의 네트워킹을 위한 부스도 운영됐다.

심포지엄 현장에서는 김명신 서울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의 ‘인공지능(AI)를 이용한 혈액학에서의 정밀의학’, 백세연 SCL헬스케어 신약개발지원본부 본부장의 ‘진단검사의학의 미래지향적 패러다임’, 마티아스 에센프리스 로슈진단 최고기술경영자(CTO)가 토론을 이끈 ‘미래 기술 탐색; 진단 발전을 위한 통찰력과 트렌드’ 등 국내·외 유수 전문가들의 강의와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또, RED 2023에서는 로슈진단과 스타트업이 모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을 선보이고 발전적인 피드백을 나누는 ‘InnovFest’ 세션도 운영됐다. 

총 7곳의 스타트업이 진단·임상 분야에서의 효율성과 퀄리티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했으며, 로슈진단 등 국내·외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6명의 패널리스트가 일대일 컨설팅 등을 통해 성공적인 상용화 및 잠재적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 2일차인 9일에는 아그네스 호 대표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발표 세션 및 패널 토론이 이어진 가운데, 서울시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의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로슈진단은 서울시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주관 운영하는 창업 보육시설인 ‘서울바이오허브’와 공동으로 오픈이노베이션 기반 유망 바이오·의료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들의 성장과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2년 간의 서울바이오허브 입주와 로슈진단의 전문가 비즈니스 컨설팅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한국로슈진단은 서울바이오허브와 로슈를 연결하는 가교로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국내 스타트업에게 글로벌 로슈진단의 혁신 시스템에 기반한 비즈니스 전문 지식과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로슈진단 디지털 플랫폼이 국내 의료 시장 환경에 맞춰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서울바이오허브와의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