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아스트라제네카 '플루미스트' 자가 투여 승인 검토
내년 1분기 승인 여부 결정 전망…"독감 백신 접종률 향상 기대"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배다현 기자] 미국식품의약국(FDA)이 비강스프레이 형태 독감 백신의 자가 투여 승인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승인 시 주사 바늘을 두려워 하는 환자나 시간이나 거리의 제약으로 투여가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새로운 옵션이 될 전망이다.

지난 24일(현지시각) 아스트라제네카는 FDA가 비강스프레이 형태 독감 백신 '플루미스트 쿼드리밸런트'의 자가 투여 또는 간병인 투여 옵션 허가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플루미스트는 2003년 FDA 승인을 받은 미국 내 유일한 비강스프레이 백신이다. 다만 의료진에 의한 투여만 가능하다.

이번 허가신청은 18세 이상 개인이 2~49세 적격 환자를 대상으로 플루미스트를 자가 투여하거나 투여할 수 있음을 확인한 사용성 연구를 근거로 한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따르면 플루미스트는 다른 독감 백신과 비슷한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승인 시 자가 투여 혹은 간병인 투여가 가능한 최초의 독감 백신이 될 전망이다.

처방의약품 신청자 수수료법(PDUFA)에 따라 승인 시기는 내년 1분기로 예상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예상대로 승인이 이뤄질 경우 2024~2025년 독감시즌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매년 6개월 이상 모든 사람이 계절 독감 백신을 접종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실제 백신을 접종하는 인구는 절반에 미치지 못한다. 특히 농촌 지역 인구는 2021~2022년 독감 시즌에 성인의 3분의 1도 예방접종을 받지 못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플루미스트 자가 투여가 가능해지면 전반적인 백신 접종률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사바늘이 없는 비강스프레이 제형인데다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백신을 투여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번 자가 투여 승인 시 플루미스트는 온라인 약국 시스템을 통해 가정으로 배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노스웨스턴의대 Ravi Jhaveri 박사는 "2022~2023년 독감 시즌에 어린이와 50세 미만 성인의 예방접종률이 감소해 더 접근하기 쉬운 백신의 필요성이 강조됐다"며 "개인과 부모가 무주사 독감 백신을 투여할 장소를 선택할 수 있다면 접근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예방접종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가 투여 승인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CDC에 따르면 플루미스트는 생백신으로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아 주의가 요구된다. 

임산부, 천식을 앓고 있는 5세 미만 어린이, 계란에 심각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독감 예방접종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이 나타난 적이 있는 경우에도 이를 접종해서는 안된다.

더불어 자가 투여 시 환자들이 실수로 백신을 두 번 이상 접종하거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채 접종했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