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의원, 24종 성장 호르몬 주사제 1천만개 일반인에 처방
오유경 처장, 온오프라인 과대광고 점검…의료인 오남용 부추겨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종합감사가 진행됐다.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종합감사가 진행됐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효과가 확인되지 않은 키크는 성장 호르몬 주사제 오남용 문제에 대해 식약처 관리부실론과 의료인 책임론이 대립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4일 2023년 국정감사 종합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종합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은 효과가 확인되지 않은 키크는 주사 오남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성장 호르몬 의약품 24종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단 한 번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적 없다"며 "효능과 효과가 확인된 바 없다고 식약처가 보고했다"고 말했다.

식약처가 김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24종 성장 호르몬 주사는 대학병원부터 일반 클리닉까지 전국 5761개 의료기관에서 1066만개가 처방됐다.

성장 호르몬 결핍이나 저신장증 환자 3만 2000명이 키 크는 주사 약 30만개를 처방받았다.

김 의원은 "나머지 97%인 1035만개는 질병과 관계 없이 일반인에게 처방됐다"며 "성장 호르몬 의약품 허가 목적과 다르게 오남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유경 처장은 "성장 호르몬 주사제는 성장 호르몬 분비장애 및 터너증후군 등을 앓고 있는 소아 환자들에게 처방하도록 돼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1035만개가 일반 소아에게 키 크는 주사로 처방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주 의원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도 진행된 소아청소년 대상 키 성장 목적의 호르몬 성장 치료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부족해서 권고하지 않고 있다"며 "임상시험이 된 바 없다고 보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의약품 허가 취지와 맞지 않더라도 부모라면 일반 아이들에게 키 크는 주사를 맞추고 싶어 한다"며 "하지만, 식약처는 이런 오남용에 대해 아무런 단속이나 관리, 감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식약처의 소극적 대응에 대해 질타했다.

이에, 오 처장은 "그동안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과대 광고 등을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오 처장의 답변에 김 의원은 성장 호르몬 주사제 오남용을 방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식약처는 국민에게 인식 개선 및 오남용 단속을 시급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유경 처장은 "성장 호르몬 주사제의 일반 소아 오남용도 있지만, 의료인이 오남용을 부추기는 부분도 있다"며 "복지부와 협력해 방안을 만들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