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오대종 교수팀, 번아웃과 자살 사고 간 연관성 분석
번아웃 시 우울증 없는 직장이도 자살 사고 위험 77% 증가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직장인의 번아웃이 자살 위험을 높힌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그동안 보건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 번아웃이 자살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었으나, 보건의료 외에 다양한 직업에서도 번아웃이 자살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선 규명된 바가 없었다.

이에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오대종 교수, 전상원·조성준 교수(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은 다양한 직업군의 직장인들에서 번아웃과 자살 사고 간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2020년~2022년 사이에 직장인 마음 건강 증진 서비스를 이용한 제조, 금융, 서비스, 유통, 건설, 공공 행정 등 다양한 직역의 근로자 1만 3천 여명을 대상으로 자가 설문을 실시해 번아웃과 자살 사고 유무를 조사했다.

번아웃, 우울증 있는 직장인에게 자살 위험 증가시켜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그 결과, 번아웃의 증상 중에서도 신체·정서적 탈진이 있는 직장인들의 경우, ▲우울증이 있는 직장인에서는 자살 사고의 위험을 36% ▲우울증이 없는 직장인에서도 자살 사고의 위험을 77% 증가시켰다.

탈진 상태의 직장인 중에서도 특히 자기 직무를 스스로 조절할 수 없거나, 직장 내 분위기가 우호적이지 않은 경우 자살 사고의 위험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대종 교수는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가 소진된 직장인들의 경우, 우울증 여부와 상관없이 자살 위험성 증가 여부를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다양한 직업군에서 번아웃, 우울증 그리고 자살 사고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한 최초의 대규모 단면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생산가능인구를 대상으로 한 자살 예방 정책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2023년 9월 Frontiers in Public Health 저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