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조성준 교수, 성별에 따른 직장 내 괴롭힘과 우울증 관계 분석
우울증 유병률, 남성 근로자 5.23배…여성 근로자 3.24배
조 교수 "군인, 간호사 등 성별 쏠림 현장 심한 직업 및 조직 참고해야"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우울증이 성별에 따라 위험도가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성별에 따른 관리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강북삼성병원은 조성준 교수(정신건강의학과)와 일산차병원 정슬아, 김민경 교수 연구팀이 성별에 따른 직장 내 괴롭힘과 우울증의 상관관계 분석 연구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은 2020~2022년 사이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의 심케어 서비스를 이용한 우리나라 19-65세 근로자 1만 2344명을 대상으로 우울 척도 검사와 괴롭힘 경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우울증은 우울증 척도 검사에서 16점 이상인 경우로 판단했으며, 직장 내 괴롭힘은 최근 6개월 기준 직장에서 괴롭힘이나 의도적 따돌림 경험으로 판단했다. 

그 결과,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한 ▲여성 근로자는 3.24배 ▲남성 근로자는 5.23배 우울증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남성 근로자가 여성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것으로 확인됐다.

조성준 교수는 "직장 내 괴롭힘과 우울증의 상관관계를 재확인했을 뿐 아니라, 성별에 따른 우울증 관리 대책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연구"라며 "군인이나 간호사와 같이 성별 쏠림 현상이 심한 직업 및 조직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전문학술지 ‘brain sciences’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