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산업협의회, 출범 2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국내 원격의료 도입 방안 및 미래 의료 전망 공유
의료계 "가치 입증하고 미래 의료 핵심인 데이터 확보해야"

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원격의료산업협의회 출범 2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진료센터 권용진 교수는 현재 논의되는 원격의료의 정의와 가치 폭이 좁다고 지적했다.
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원격의료산업협의회 출범 2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진료센터 권용진 교수는 현재 논의되는 원격의료의 정의와 가치 폭이 좁다고 지적했다.

[메디칼업저버 배다현 기자] 팬데믹 기간 한시적 허용으로 제도화에 성큼 다가간 듯 했던 비대면 진료가 여전히 다양한 한계점에 부딪히고 있다. 비대면진료 국내 도입 및 발전을 위해서는 개념 재정립부터 가치 입증, 데이터 확보에 이르기까지 산적한 문제를 선결해야 할 전망이다.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원격의료산업협의회 출범 2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의료진들은 원격의료 도입 및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이날 연자로 나선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진료센터 권용진 교수는 현재 논의되는 원격의료의 정의와 가치 폭이 좁다고 지적했다. 원격의료를 비대면진료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밝혔다. 

권 교수는 "대면(face to face)은 얼굴을 마주보는 것이고 영상 진료는 여기에 해당한다. 사람을 직접 보고 진료하는 것이지 전화로 하는 게 아니다"라며 "원격의료를 대면과 다른 개념으로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격의료에는 원격 진료만 있는 게 아니며 예약 후 진료, 동시적 또는 비동시적인 진료, 환자에게 제공되는 것과 의료진끼리의 의견 교환 등 다양한 개념이 원격 의료 안에 들어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원격의료 개념이 비대면 진료에 갇혀 있는 점을 우려하며 장기적으로 원격의료 개념을 포괄할 수 있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료법 제34조의 원격의료 개념이 원격협진과 원격진료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개정돼야 한다는 것이다.

권 교수는 원격의료가 만들 수 있는 가치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접근성 향상만이 논의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원격의료는 접근성 외에도 편의성, 비용효과성, 치료의 지속성, 맞춤 치료, 예방적 치료 등 다양한 가치를 생산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현재 논의 수준은 안전성 여부인데 이를 이야기하려면 당연히 비교가 필요하다"며 "협회에서는 코로나 때 입증이 됐다고 이야기할 수 있으나 의사들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내의 경우 영국, 일본 등에 비해 의료진이 요구하는 증거 수준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진료의 안전성 비교가 진행돼야 의료진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갖춘다는 설명이다.

미래의료 핵심은 데이터 확보

서울대병원 강건욱 교수(핵의학과)는 개인 의료 정보 접근 제한이 디지털헬스케어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강건욱 교수(핵의학과)는 개인 의료 정보 접근 제한이 디지털헬스케어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 의료 시스템에 맞는 원격의료 발전을 위해서는 개인 의료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울대병원 강건욱 교수(핵의학과)는 "미래 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예방과 소비자 참여"라며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기자신의 정보를 잘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자신의 의료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며 "대부분 병원에 가서 종이에 프린트해서 받아야 하며 디지털헬스케어에 업로드할 수 있는 방법도 없다"고 전했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자신의 건강검진정보나 투약 정보 등을 알 수 있는 '나의건강기록' 앱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나,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대부분의 소비자가 앱의 존재를 모른다. 앱을 활용해도 정작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어 불편함이 있다. 

권 교수는 "금융 마이데이터의 경우 정부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금융위 감독 하에 민간에 맡긴 반면, 의료데이터는 민감하다는 이유로 정부가 다 하려고 한다"며 "이런 것들이 우리나라 디지털헬스케어 발전을 가로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100만명의 보건의료데이터 수집해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All of US'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우리 정부도 지난해부터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을 통해 100만명 규모의 바이오 빅데이터 수집에 나섰다. 그러나 미국과 다른 점은 이를 개인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권 교수는 "All of US는 자신의 유전자 데이터를 돌려주는 게 핵심이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은 개인에게 돌려줄 생각이 없다는 게 문제"라며 "개인이 이를 확보하면 나의 의무기록 정보 등과 합쳐 앞으로 건강 관리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청사진을 그릴 수 있다. 그럼에도 이를 연구자료로만 쓰려고 한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