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 발생 등으로 인한 약물 중단사례 적고 부작용 차이 없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동맥경화 초고위험군에 대한 고용량 스타틴 단독요법보다 중등도 스타틴 및 에제티미비브 병용요법이 더 치료효과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김중선·이승준 교수, 고려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홍순준·차정준 교수 연구팀은 동맥경화 초고위험군에서 중등도 스타틴+에제티미브 병용치료가 기존 고용량 스타틴 단독치료에 비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약제를 지속적으로 투약할 수 있는 순응도가 높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미국 의학협회 저널 심장학’(JAMA Cardiology, IF 24.0)에 게재했다.

동맥경화 초고위험군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재발, 심인성 사망을 막기 위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정 수준(55mg/dL 또는 70mg/dL 이하)으로 낮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간에서 LDL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스타틴 약물요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고용량의 스타틴 치료를 지속하면 근육 손상, 간 기능 저하, 혈당 상승 등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아 장기적인 투약이 어렵다.

연구팀은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연구팀이 국제학술지 란셋에 발표한 기존 연구(고강도 스타틴 단독치료와 비교해 중등도 스타틴+에제티미브 병용요법의 LDL콜레스테롤 조절 효과의 우수성을 증명)의 환자 위험도 기반 하위분석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동맥경화 초고위험군 환자 1511명을 대상으로 고강도 스타틴 단독요법과 중등도 스타틴+에제티미브 병용요법의 치료 효과를 비교 분석했다. 

동맥경화 초고위험군은 심근경색 과거력, 말초동맥질환 동반, 고혈압 등 12가지 질환을 보유한 환자로 정의했다.

연구팀은 두 치료 요법을 무작위로 배정한 후 3년간 추적해 LDL콜레스테롤 평균 수치와 심장마비·심근경색·뇌경색 등 합병증 발생률, 환자에게 약제를 지속적으로 투약할 수 있는 순응도를 분석했다.

두 집단의 관찰 기간동안 LDL콜레스테롤 수치 중앙값을 분석한 결과, 병용요법군에서 57mg/dL, 단독요법군에서 65mg/dL로 병용요법군에서 우수한 LDL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를 보였다. 

임상 추적 기간 동안의 심장마비, 심근경색, 뇌경색 등 합병증 발생률에 있어서는 병용요법군이 11.2%로 단독요법군 11.7%와 차이가 없었다.

또, 약제에 대한 거부반응으로 투약을 중단한 비율은 병용요법군은 4.6%로 단독요법 7.7%와 비교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투약에 있어서도 이점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김중선 교수는 “혈관폐쇄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초고위험군 동맥경화 환자에서 중등도 스타틴+에제티미브 병용요법이 고강도 스타틴 단독요법과 비교해 LDL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부작용으로 인한 약물 중단, 합병증 발생 위험이 낮은 것을 확인했다”며 “초고위험군 동맥경화 환자를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