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장관, 유관기관 협조체계 점검 통해 의료공백 발생 방지 당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제2차 긴급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보건의료노조 파업 관련 비상진료대책과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점검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제2차 긴급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보건의료노조 파업 관련 비상진료대책과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점검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10일 제2차 긴급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보건의료노조 파업 관련 비상진료대책과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점검했다.

복지부는 지난 6월 28일 개최된 제1차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보건의료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재난위기 관심단계를 발령한 바 있다.

이날 2차 회의에서는 지자체별 의료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관련 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등 비상진료대책을 논의했다.

또 지역 의료기관 내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필수유지업무가 차질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이행체계를 점검했다.

조규홍 장관은 "보건의료노조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외면 한 채 민주노총의 정치파업에 동참해서는 안되며, 투쟁 계획을 철회하고 의료현장에서 환자의 곁에 남아 달라"며 "그동안 노조가 제기해 온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도 의료현장과 전문가 의견을 적극 수렴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복지부는 지난 4월 25일 제2차 간호인력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한 후, △진료지원인력 개선 협의체를 구성해 PA 간호사 문제해결을 위한 논의 시작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 조기 전면 학대 방침 발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발전협의체 운영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종합적인 개선방안 마련 및 발표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정부는 노사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행사는 보장하지만,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한다는 기조를 확고히 견지해 오고 있다"며 "의료서비스 공백으로 국민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지자체의 지역별 비상진료계획을 점검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