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인도·몽골 사절단, 건보공단 방문
공단 “각국 협력으로 필수의료 강화 위해 노력했으면”

.민건강보험공단은 ‘팬데믹 대응 및 준비’ 사업의 일환으로 공단을 방문한 세계은행 직원, 인도 및 몽골 보건 전문가와 함께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발전과정을 공유했다.
.민건강보험공단은 ‘팬데믹 대응 및 준비’ 사업의 일환으로 공단을 방문한 세계은행 직원, 인도 및 몽골 보건 전문가와 함께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발전과정을 공유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팬데믹 대응 및 준비’ 사업의 일환으로 공단을 방문한 세계은행 직원, 인도 및 몽골 보건 전문가와 함께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발전과정을 공유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세계은행 선임보건담당관 비크람 라잔(Vikram Rajan)과 한국사무소 대외협력팀 김윤일팀장 등 보건전문가와 및 인도·몽골 방문단은 전국민의 건강자료를 안전하게 관리·운영하고 있는 건강보험 데이터센터를 견학했다.

또 원주시 보건소를 방문해 의료 취약지의 의료접근성과 의료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한 방안과 팬데믹 기간 동안 수행한 방역업무 및 지역주민 건강관리 사업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몽골 보건부 감염병 관리국장 돌고로크핸드(Dolgorkhand)는 “전국민의 의료이용 자료 및 건강검진 결과를 통합해 감염성·비감염성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 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이라며 “현재 몽골은 신의료기술평가 및 건강보험청의 조직운영 등의 방법론적 고민이 많아 공단의 제도 운영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 고 말했다.

인도 타밀지역 프로젝트 책임자인 만트리(Mantri)는 “인도는 공무원의 경우에는 공보험이 따로 존재하지만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민간보험에 가입돼 있고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무상으로 공공의료 서비스를 받지만 품질이 높지 않은 문제가 있다”며 “한국의 제도를 배워서 인도가 당면 이슈를 해결하고 싶다”고 말했다.

건보공단 연구국제협력실 신순애 실장은 “각국의 다양한 건강보험 정책 수행 경험을 공유하며 인도와 몽골, 한국이 서로 협력해 일차의료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