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 인제학원 이사회, 서울백병원 폐원안 통과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서울백병원이 결국 폐원한다. 

학교법인 인제학원은 20일 이사회를 열고 이달 초 경영정상화 태스크포스(TF)가 제안한 서울백병원 폐원안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인제학원은 "서울백병원 전체 교직원 고용 유지를 위해 전보 발령, 외래 및 입원환자 안내, 진료 관련 서류 발급 등은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라며 "새 병원 건립, 미래혁신데이터센터 운영, 수익사업, 매각 등 다양한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 그로부터 창출되는 재원은 재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인제학원은 서울백병원 폐원 후속조치로 △전보조치 등을 통한 전체 구성원 고용 유지 및 보장 △환자 및 관계자에 폐원 안내장 발송 △진료 관련 서류 및 의무기록지 안내 △환자 타병원 전원 지원 등을 약속했다.

서울백병원은 2004년 이후 20여년 동안 누적 적자가 1745억원에 달할 만큼 경영난을 겪어왔다.

2011년, 2013년, 2019년에 진행된 외부전문기관 평가에서도 서울백병원은 지속적인 적자를 피할 수 없고, 매각 등 적극적인 경영정상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오기도 했다.

이를 두고 노동조합은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앞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서울백병원지부는 서울백병원은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대규모 응급센터를 운영 중이라며, 폐원은 서울 도심의 필수의료 공백과 공공의료 부재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한 바 있다.

한편, 인제학원은 서울백병원 부지와 건물 운영은 서울시와 별도 논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