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혈전 연구회 공동연구팀, CYP2C19 유전자 검사 받은 환자 5년 예후 분석
장기 예후-CYP2C19 유전자 검사 연관성 평가한 세계 최대 규모 연구
스텐트 시술 후 나쁜 예후 연관 유전자, 한국인 환자 62%에서 발견

▲(좌부터) 중앙대광명병원 순환기내과 정영훈 교수,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송영빈 교수,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이승헌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국내 연구팀이 CYP2C19 유전자 검사로 스텐트 시술을 받은 환자에게 맞춤형 항혈소판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스텐트 시술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5년 장기 예후와 CYP2C19 유전자 검사의 연관성을 세계 최대 규모 연구를 통해 입증한 것이다. 

이번 연구는 대한심혈관중재학회 산하 혈소판-혈전 연구회(PTRG) 핵심 과제로,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송영빈 교수·중앙대광명병원 순환기내과 정영훈 교수·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이승헌 교수팀을 주축으로 진행됐다.

스텐트를 이용한 재관류술 발전과 보편화로 심혈관계질환 환자의 단기 및 장기 예후가 개선됐지만, 기존 항혈소판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항혈소판제 치료의 핵심 약물인 클로피도그렐에 대한 반응이 낮은 환자들은 재발 위험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클로피도그렐 저항성'은 약물 투여 전 유전자 검사로 미리 식별이 가능해 '유전자 맞춤형 항혈소판 치료' 시대를 열 것으로 예상되면서 큰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여러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가 명확하지 않아,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실제 데이터(RWD)가 절실한 상황이었다. 

연구팀은 스텐트 시술 후 클로피도그렐 기반 항혈소판제 치료를 받은 국내 심혈관계질환 환자 중 CYP2C19 유전자 검사를 받은 816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클로피도그렐은 CYP2C19를 포함한 대사과정을 통해 체내에서 활성화돼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며, CYP2C19 유전자 검사로 클로피도그렐의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CYP2C19 유전자 검사 결과는 혈소판 활성도(PRU)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클로피도그렐 반응성이 좋은 고효율/정상 대사자는 전체 환자의 불과 38%뿐이었으며, 62%는 중간/저효율 대사자였다. 

검사에서 확인된 중간/저효율 대사자는 고효율/정상 대사자와 비교해 5년간 장기 예후 관찰 기간에 심혈관계사건 위험성이 약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텐트 시술 후 재발을 예방하는 클로피도그렐에 대한 반응성을 CYP2C19 유전자 검사로 사전에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했으며, 이는 곧 환자의 장기 예후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입증했다.

▲심혈관계질환 환자에서 CYP2C19 유전자 검사의 임상적 의의.
▲심혈관계질환 환자에서 CYP2C19 유전자 검사의 임상적 의의.

연구팀은 급성 관동맥증후군 및 안정형 협심증으로 환자를 나눠 임상 예후와의 관련성을 추가 분석했다. 

급성 관동맥증후군에서 중간/저효율 대사자는 정상/고효율 대사자에 비해 심혈관계사건 위험이 약 90% 정도 높았으나, 안정형 협심증에서는 이런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또 CYP2C19 유전자 검사의 임상적 의의는 스텐트 시술 후 1년 동안 관찰됐다. 이러한 결과는 CYP2C19 유전자 검사를 통해 항혈소판제 종류를 특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사실과 특정 환자군 및 기간을 세계 최초로 지정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CYP2C19 유전자 기반의 맞춤치료에 대한 최근 진료지침 및 전문가 합의문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임상 근거로, 향후 심혈관계질환 환자에서 유전자 기반 맞춤형 항혈소판제 치료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연구에 참여한 혈소판-혈전 연구회 회장 정영훈 교수는 "2009년 한국인에서 유전자 검사(CYP2C19) 결과가 클로피도그렐 효과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라는 것을 발표하고 14년이 지났다"며 "대규모 한국인 코호트를 대상으로 급성 관동맥증후군에서 초기 1년 동안 예후에 결정적인 영향을 가짐을 확인했다. 이는 향후 출혈 위험성이 높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항혈소판제 선택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