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의학회 26일 제29차 학술대회·제24차 초음파연수교육 개최
검진 설문 항목 증가에 따른 적정수가 필요

대한검진의학회는 26일 앰배서드 서울 풀만호텔에서 제29차 학술대회 및 제24차 초음파연수교육을 개치했다. 김원중 회장은 정부가 흉부 X-ray 검진항목 제외 움직임에 대해 반대의견을 밝히면서, 검진항목 적용 여부는 검진의사들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검진의학회는 26일 앰배서드 서울 풀만호텔에서 제29차 학술대회 및 제24차 초음파연수교육을 개치했다. 김원중 회장은 정부가 흉부 X-ray 검진항목 제외 움직임에 대해 반대의견을 밝히면서, 검진항목 적용 여부는 검진의사들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국가건강검진 항목 중 흉부 X-ray 검진을 제외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인 가운데, 검진의료기관들이 항목 유지와 검진항목의 의사 자율성 확보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대한검진의학회는 26일 앰배서더 서울 풀만호텔에서 제29차 학술대회 및 제24차 초음파교육을 개최했다.

검진의학회 김원중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흉부 X-ray 검사 중요성과 검진항목 축소 등 행정간소화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원중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검진의학회는 2009년 3월 창립해 올해로 14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그동안 검진의학회는 국가건강검진을 하는 개원과와 회원들의 권익 향상을 위한 단체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가건강검진 기관을 대표하는 정통성 있는 학회로 위상이 정립됐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흉부 X-ray 검사 제외에 대한 반대 입장과 함께 검진문항 축소 등 개원가 행정업무 간소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X-ray 피폭량, 일광욕 수준으로 안전

김 회장은 "정부는 국가 건강검진 항목 중 흉부 X-ray 검진이 필요 없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검진항목에서 흉부 X-ray 검진을 제외하려고 한다"며 "그 이유는 방사선 피폭량 때문인데, X-ray 피폭량은 일광욕을 하면서 받는 자연 방사능 피폭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위험도가 높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어 "국가건강검진 항목은 정부가 평가에 따라 일괄적으로 정하기보다 검진하는 검진기관 의사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국가건강검진을 하는 개원가는 대부분 국민의 건강주치의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매년 검진을 통해 내원하는 수검자들의 건강상태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한재용 학술이사는 한국의 건강검진제도는 일본과 비슷한 모델이라며, 일본은 과거 OECD 국가 중 폐결핵이 가장 많은 국가로서 국가 건강검진에 흉부 X-ray를 매년 촬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역시 일본의 검진 모델에 따라 흉부 X-ray 촬영과 심전도 검사를 해 왔지만, 지난 2009년부터 심전도 검사는 검진항목에서 제외된 상태.

한 학술이사는 "일본은 검진항목 폐지보다 검진 담당의사가 검진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권을 부여하고 있다"며 "검진 담당 의사가 수검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검진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초고령사회가 되면서 일본보다 BMI 수치가 높은 한국은 고지혈증 검사와 심전도 검사가 시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초고령사회 70세 이상 심전도 검사 검진항목 부활돼야

양대원 총무부회장 역시 70세 이상 노인들의 심방세동 발생률이 5%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어 건강검진에 심전도 검사가 포함돼야 한다며, 특히 대변 잠혈검사 실시 시간 현실화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검진항목 폐지와 동네주치의로서 국민들의 건강을 관리하고 있는 건강검진을 하는 개원가에 자율성을 부여해 효율적 검진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국가건강검진을 위한 설문문항 축소와 함께 행정 간소화 필요성도 제안했다.

김 회장은 "검진을 위한 설문문항이 5년 내지 10년 단위로 증가하고 있다"며 "하지만, 초진 진찰료의 50% 수준이 수가를 받아 진행하는 설문문항이 증가하면서 개원가로서는 행정력이 부담되고 있다"고 전했다.

설문검진문항이 증가하면서 전산에 입력해야 하는 시간과 업무량이 더 투입되지만 수가는 과거 그대로라는 것.

김 회장은 "현재 수가로는 증가하는 설문문항을 제대로 하기 어렵다"며 "설문문항 점검과 입력에 대한 수가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