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공동연구팀, 약물 유전체 분석 플랫폼 구축...난치성 폐암 후보 약물 발굴

▲국립암센터 한지연 (치료내성연구과) 박사, 김선신, 박찬이 박사(표적치료연구과).
▲국립암센터 한지연 (치료내성연구과) 박사, 김선신, 박찬이 박사(표적치료연구과).

[메디칼업저버 강수경 기자] 국립암센터는 한지연(치료내성연구과), 김선신, 박찬이 박사(표적치료연구과) 공동 연구팀이 폐암 환자 유래 세포를 이용한 약물유전체 분석 플랫폼을 구축, 난치성 폐암 환자를 위한 후보약물 발굴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폐암 치료 분야는 정밀의료 실현과 유전체 변이 정보를 활용한 표적치료제 개발로 환자 생존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치료 중 대부분 환자에게 내성이 발생하고 내성 기전이 복잡하고 다양해 효과적인 약물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국립암센터 공동연구팀은 난치성 폐암 환자 유래 폐암 세포를 이용해 약물유전체 플랫폼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이를 활용해 실제 치료 현장에서 난치성 폐암 환자로부터 수집한 암 세포로 여러 항암제의 반응을 분석했다. 또 폐암 세포의 유전자변이 등 다중오믹스 통합 분석도 수행했다. 

그 결과, 폐암 치료 내성 기전을 파악해 환자 맞춤형 후보 약물 도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구체적으로 연구팀은 약물유전체 플랫폼을 통해 약물 반응성 스크리닝과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을 동시 시행했다. 

구축된 플랫폼을 통해 환자 맞춤형 분석을 시행하고 EGFR-TKI 환자에서 치료 양상에 따른 내성 기전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입증했다. 

특히 3세대 EGFR-TKI의 약물 내성으로 인해 암세포가 전이 단계에서 주로 형성되는 기전인 상피 간엽 이행(epithelial mesenchymal transition) 타입으로 진화함을 확인하고 세포주를 활용해 내성기전 검증과 타겟 후보 약물 도출에 성공했다. 

한지연 박사(치료내성연구과)는 “이번 연구는 폐암 환자의 내성기전을 밝히고 약물유전체 플랫폼을 개발해 약물 후보물질을 발굴함으로써 난치성 폐암 환자에 맞춤형 치료법 적용이 가능함을 제시한 것”이라며 “약물 유전체 분석 플랫폼으로 후속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며, 실험 대상 약물 확대 및 조사 대상 폐암 코호트 추가 수집을 진행해 내성 기전과 환자 맞춤 약물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Journal of Experimental & Clinical Cancer Research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