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병원 연구팀, 소세포암 진단 바이오마커 후보군 발견

경희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승현 교수,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김민식 교수(왼쪽부터)
경희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승현 교수,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김민식 교수(왼쪽부터)

[메디칼업저버 강수경 기자] 경희대병원은 이승현 교수(호흡기알레르기내과) 공동연구팀(대구경북과학기술원 김민식 교수팀)이 소세포폐암의 잠재적 바이오마커 식별을 위한 기관지폐포세척액 내 단백질 분석을 진행한 연구 결과를 Proteomics-Clinical Applications 2월호에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연구팀은 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종양 유무에 따라 폐에서 기관지폐포세척액을 채취한 후 고감도 질량분석법을 통해 단백질 프로파일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460개 단백질을 식별했고, 종양에 특이적으로 발현된 4개의 단백질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 결과를 확증하기 위해 암조직에 면역조직화학염색(IHC)을 시행했으며 소세포폐암의 바이오마커 신규 후보로 CNDP2 와 RNPEP 단백질을 찾았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는 조직검사 없이 폐암을 진단하거나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데 기관지폐포세척액 내 단백질이 바이오마커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해당 바이오마커는 항암치료 반응 예측과 소세포폐암 아형(subtype)까지 감별, 추후 조직검사를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