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호 교수팀, 중증 합병증 1% 미만 성과...기념 심포지엄 개최

분당서울대병원은 17일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미세감압술 1천례 달성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17일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미세감압술 1천례 달성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강수경 기자] 분당서울대병원은 뇌신경센터 한정호 교수팀(신경외과)이 최근 삼차신경통 및 편측안면경련의 대표적 수술법인 ‘미세감압술’ 1000례 달성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미세감압술은 뇌신경과 맞닿은 혈관의 압박을 줄이는 수술로, 약물로 완치가 어려운 삼차신경통이나 편측안면경련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하지만 수술 부위에 뇌신경이 인접해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

한 교수팀은 2010년 첫 미세감압술을 시행한 이래 누적 1000례를 달성하는 동안 청력 감소 등 중증 합병증 발생률은 1% 미만 수준에 그쳤다. 2019년에는 내시경 치료를 도입해 완치율을 90% 이상으로 높이는 성과를 얻었다.

한 교수는 “마취통증의학과 및 신경감시검사팀과 유기적 협력을 통해 수술 치료 효과를 높이고 환자들이 느끼는 구토·구역감 등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환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성공적인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연구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는 서울의대 신경외과학교실 김재용 주임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이평복 통증센터장을 비롯해 신경외과 및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진들이 ▲삼차신경통의 이해 ▲편측안면경련의 이해 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