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맥판막 협착증 수술 없이 치료...‘심장통합치료 시스템’ 운영

부산대병원 타비팀 시술 100례 달성.
부산대병원 타비팀 시술 100례 달성.

[메디칼업저버 강수경 기자] 부산대병원은 최근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AVI) 시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부산대병원 타비팀은 2017년 첫 시술을 시작해 지난해만 40건을 시술했고, 최근 84세 A씨의 시술에 성공하면서 100례를 달성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심장에서 나가는 문이 막혀, 신체의 각 장기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호흡곤란, 가슴 통증, 실신 등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해당 협착증 중증 단계에서 2년 내 치료받지 않으면 약 50%의 환자가 사망할 정도로 예후가 좋지 않으며 심부전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고 80대 이상 유병률이 10%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는 수술을 통해 인공판막으로 교체했지만 10년 전부터는 대안으로 타비 시술법이 시행됐다.

타비 시술은 가슴에 작은 절개만으로 카테터를 동맥에 삽입해 기존의 판막 위에 인공판막을 삽입하는 시술이다.

부산대병원은 심장혈관흉부외과, 순환기내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전공별 전문의가 모인 타비팀을 구성해 심장통합치료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대병원 최정현 교수(순환기내과)는 “타비 시술은 가슴을 열어 심장을 일시적으로 멈추지 않아도 돼 고령의 환자나 고위험군 환자들에게 적합하다”며 “수술에 비해 시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입원 기간이 짧다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