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이도르시아, FDA에 아프로시텐탄 승인 신청서 제출
PRECISION 연구 결과, 저항성고혈압 '혈압 강하' 입증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저항성고혈압 환자를 위한 신약이 시장 출시를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최근 얀센과 이도르시아는 미국식품의약국(FDA)에 공동 개발 중인 저항성고혈압 치료 신약 아프로시텐탄의 신약허가신청(NDA)을 제출했다.

저항성고혈압은 이뇨제를 포함해 작용기전이 서로 다른 항고혈압제를 3가지 이상 병용투여하고, 각각의 약물 용량을 최적 용량으로 투여해도 혈압이 140/90mmHg 미만으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유병률은 5~30%로 보고되는데, 가성 저항성고혈압을 배제하면 실제 유병률은 10% 미만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저항성고혈압은 고혈압으로 인한 환자 합병증 발생 위험을 급격하게 높인다는 점을 고려할 때 치료제 개발이 시급했던 분야다.

실제로 저항성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적 접근은 나트륨 섭취 감소 등 생활습관 변화,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물질 중단, 조기 3제 병용요법에 항고혈압제를 적극적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그동안 저항성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최적의 약물치료는 제대로 연구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시장 출시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아프로시텐탄은 엔도텔린 수용체 길항제(ERA)다.

얀센·이도르시아는 아프로시텐탄 허가를 위해 임상연구 프로그램에서 도출된 결과를 제출했다.

대표적으로 임상3상 PRECISION 연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지난 11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AHA 2022)에서 공개됐다.

결론부터 말하면, 저항성고혈압 환자 치료에 아프로시텐탄을 추가할 때 혈압 강하 효과를 입증했다.

호주 로얄퍼스병원 Markus P Schlaich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이 연구는 총 730명의 저항성 고혈압 환자가 참여했다. 환자들은 이뇨제를 포함해 항고혈압 3제 병용요법을 받았음에도 수축기혈압이 140mmHg 이상인 환자였다.

연구는 총 3개 파트로 구성됐다. 730명 환자들은 4주 동안 아프로시텐탄 12.5mg, 25mg, 위약군에 1:1:1 무작위 배정됐다(파트1).

연구에 참여한 모든 환자들은 치료 4주 후부터 32주차까지 아프로시텐탄 25mg을 투여 받았고(파트2), 그 이후 아프로시텐탄 25mg 투여군과 위약군애 1:1로 다시 무작위 배정(파트3)돼 12주 동안 이중맹검 무작위 위약애조 중단(withdrawal) 연구가 진행됐다.

연구에 참여한 총 730명 환자 중 파트1을 완료한 환자는 730명, 파트2 완료자는 61명, 파트3까지 모두 연구를 완료한 환자는 577명이었다.

1차 목표점은 등록 당시부터 치료 4주차까지 진료실 수축기혈압 변화로 설정했다.

주요 2차 목표점은 중단 기준인 치료 36주차부터 40주차까지의 진료실 수축기혈압 변화였다.

연구 결과, 아프로시텐탄은 위약에 비해 치료 4주차에 저항성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췄다.

등록 당시 대비 치료 4주차의 수축기혈압 변화는 아프로시텐탄 12.5mg 투여군이 -5.3mmHg, 25mg 투여군은 -15.2mmHg, 위약군은 -11.5mmHg로 집계됐다.

파트2까지 총 36주 동안 치료가 진행된 이후 4주간의 치료중단 기간 동안 진료실 수축기혈압은 위약군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차이 5.8mmHg; 95% CI 3.7~7.9; P<0.0001).

아프로시텐탄 투여군이 4주 간의 치료중단 시기에도 위약군보다 수축기혈압이 높아지지 않음으로써 장기적 효과를 입증한 것이다.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경증~중증도 부종 또는 체액 저류가 발생했다.

아프로시텐탄 25mg 투여군이 18%로 가장 높았고, 12.5mg 투여군이 9%, 위약군이 2%로 집계됐다. 이 부작용으로 아프로시텐탄 투여군 중 7명이 연구를 중단했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총 11명이 사망했지만, 연구팀은 치료와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결론냈다.

이도르시아 De-Jean Clozel 대표는 "아프로시텐탄이 FDA로부터 허가를 받을 경우 저항성고혈압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아프로시텐탄은 승인받을 경우 약 25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