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EMORY 연구, 초기 치매·주요우울장애 환자 대상 브린텔릭스 효능 평가
브린텔릭스 복용군, 12주째 우울증상↓·인지기능↑…내약성 좋아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룬드벡의 항우울제 브린텔릭스(성분명 보티옥세틴)가 초기 치매 동반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인지기능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THE MEMORY 연구 결과, 브린텔릭스를 복용한 초기 치매 동반 주요우울장애 환자는 우울증상이 줄었고 인지기능이 좋아졌으며 내약성도 우수했다.

12주 오픈라벨 단일군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달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국 알츠하이머병 임상학회 연례학술대회(CTAD 2022)에서 포스터로 발표됐다.

브린텔릭스, 우울증상·인지기능 개선

룬드벡 "적응증 확대 계획 없어"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주요우울장애는 인지기능장애와 연관된 재발하는 정신질환이다. 주요우울장애 환자는 치매를 동반하면 예후가 악화된다. 이 때문에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우울증상과 인지기능장애를 모두 개선하는 효능을 가진 치료옵션이 필요했다. 

브린텔릭스는 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SSRI) 및 세로토닌 수용체 조절제로 다중작용기전을 가진 항우울제다. 알츠하이머병 동반 환자를 포함해 주요우울장애 성인 및 고령에서 인지기능과 우울증상 개선하는 등 효능 및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번 오픈라벨 단일군 연구는 초기 치매 동반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우울증상을 치료하고자 12주 동안 브린텔릭스 투약했을 때 우울증상과 인지기능 변화를 평가하고자 진행됐다. 

55세 이전에 시작된 재발성 주요우울장애가 있는 55~85세 성인 83명이 연구에 모집됐고 이 중 82명이 분석 대상이었다. 이들은 몽고메리-아스베르그 우울정도 척도(MADRS) 점수가 26점으로 중등도~중증 우울증상이 있었고, 치매를 선별하는 간이정신상태검사(MMSE-2) 점수가 20~24점으로 경도 치매를 동반했다. 

모두 이전 6개월 이내에 주요우울장애 에피소드를 경험했고 최소 6개월 동안 치매를 앓고 있었다. 여성은 65.9%를 차지했으며 평균 나이는 70.3세였다. 42.7%는 알츠하이머병을, 26.8%는 혼합치매를, 나머지는 그 외 치매를 앓고 있었다.

첫 주에는 브린텔릭스 1일 5mg으로 치료를 시작해 1주 차에 10mg으로 증량했다. 이후 연구자 판단과 환자 반응에 따라 용량을 20mg으로 늘리거나 5mg으로 줄였다. 1일 평균 복용량은 12.3mg이었다.

1차 목표점은 등록 당시 대비 치료 12주째 MADRS 점수 변화, 2차 목표점은 숫자 기호 대체 검사(DSST), 언어기억검사(RAVLT), 도구적 일상활동 수행능력 검사(IADL), 치매 환자의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목욕평가(BASQID) 등 점수 변화로 설정했다. 12주째 안전성과 내약성도 함께 확인했다. 

그 결과 12주째 MADRS 점수는 12.4점 감소(P<0.0001), 우울증상이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효과는 치료 1주 차부터 관찰됐다. 또 3명 중 1명(35.7%)은 12주째 MADRS 점수가 50% 이상 감소했고, 17.2%는 MADRS 점수가 10점 이하의 주요우울장애의 우울증 관해(remission)에 도달한 것으로 간주됐다.

DSST 및 RAVLT 점수는 각 0.65점과 0.28점 변화해 등록 당시보다 인지기능이 향상됐음을 시사했다. BASQID 점수 역시 유의하게 좋아져 주관적 삶의 질이 개선됐다. 

안전성 평가에서는 총 39명(47.6%)이 60건의 이상반응 사례를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연구를 진행한 룬드벡 Michael Cronquist Christensen 박사는 "치매 동반 주요우울장애 환자가 브린텔릭스 복용 시 우울증상과 인지기능이 모두 개선되고, 건강 관련 삶의 질과 일상활동 수행능력도 좋아진다는 것을 이번 연구에서 확인했다"며 "또 치매 동반 주요우울장애 환자는 첫 주에 브린텔릭스 5mg으로 치료를 시작해 8일째 10mg으로 증량한 뒤 20mg으로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단, 이 같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룬드벡은 브린텔릭스에 새로운 적응증을 추가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브린텔릭스는 2013년 주요우울장애 치료제로 허가받았지만 3년 후인 2016년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인지기능장애 관련 적응증 확대는 거절당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