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학회 11일 서울 삼성동에서 기자간담회 개최
학회 "재건 수술 난이도 높아 필수의료 논의에서 성형외과도 포함해야"

대한성형외과학회는 11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며, 성형외과가 필수의료에 에 배제 돼 있는 것을 우려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11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며, 성형외과가 필수의료에 에 배제 돼 있는 것을 우려했다.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유방암이나 두경부암 등 재건 전문의가 없으면 암 수술 이후에 환자의 상실감이 커 중요하지만, 수술의 난이도에 비해 필수의료로 인정받지 못해 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개최된 ‘PRS KOREA 2022’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진행되는 필수의료 논의에서 성형외과도 포함될 수 있게 활발히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건 수술 난이도 높지만...성형외과, 필수 의료서 배제

학회 윤을식 이사장(고대안암병원장)은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중증 질환 치료제, 수가 체계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성형외과는 피부과에 비해 많이 필수의료서 배제됐다. 재건성형은 어느 과보다 수술이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고난이도 수술에 대한 수가는 여전히 낮다”고 말했다. 

유방암은 수술 후 해당 병원에 유방 재건 전문가가 없으면 환자가 크게 상실감에 빠지기도 한다. 두경부암 역시 환부를 잘라내더라도 재건을 해야한다. 재건 전문의가 없으면 중증 진료도 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재건 성형 전문의가 되려면 15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제대로 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지만 그에 대해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대한성형외과학회 백롱민 회장(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교수)은 “필수의료에 성형외과가 빠져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잘 몰라 그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형외과는  재건 성형이 60%, 미용이 40% 정도다”며 “또 많은 부분이 왜곡돼 있어 급여가 될 수술이 비급여, 비급여될 수술이 급여로 이뤄지고 있기도 한다. 급여보험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학회 측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회는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림프부종 등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나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보험들이 현재 유명무실하다고 판단해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자궁내막암 환자가 림프부종을 동반할 경우 성형외과에서 우회술을 통해 수술하고 있다.

림프부종이 심하지 않은 경우 림프-정맥 우회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팔에서 3-4 군데를 절개해 기능이 남아있는 림프관을 찾아 림프액이 정맥을 통해 빠져 나갈 수 있도록 우회시키는 수술법으로 성형외과에서 실시하고 있다. 

또 성형외과는 림프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다른 부위의 림프절을 이식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보통 유방암 수술 후 발생한 팔의 림프부종은 서혜부나 상쇄골에 있는 림프절을 혈관을 포함해 채취한 뒤 팔의 혈관에 이식하고 있다.

대한성형외과학회 강상윤 보험이사(경희대병원 성형외과 교수)는 “림프부종은 한 부위에 대한 개념도 명확하지 않다. 학회 차원에서 심평원이나 복지부와 함께 급여 제도 개선에 대해 토론했지만 진행과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환자에게 정말 필요해 시행하는 수술은 전향적으로 생각해서 삭감에 대한 기준이 낮아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비전문의의 성형외과 수술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 학회 내에서 자정노력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의사회와 적극적으로 논의 중에 있으며, 대책과 대안에 대해 이야기가 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특히 비윤리적인 수술들을 진행한 회원이 적발되면 징계를 하고 본학회에 상정해 의결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고 했다. 

윤 이사장은 성형외과의 수가 개선이 이뤄지지 않아 전문의가 부족한 상태라고 우려를 표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 윤을식 이사장
  대한성형외과학회 윤을식 이사장

윤 이사장은 “과거보다 많이 자정된 상태"라며 "미국이나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의료 구조가 문제다. 필수의료 강화라든가 다른 주요과에서 성형외과 수가만 올려주면, 외과나 흉부외과 나오신 분들이 성형외과를 하겠나. 결국 재건에 대한 전문의 수가 모자르기 때문에 조금 더 정책적으로 접근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공의 선발 기준을 바꾸기 위한 노력도 학회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성형외과 수술 기준을 좀 더 세분화하고 재건 성형 등 전문적인 수술 분야를 강화하면, 성형외과로 편중되는 전공의 지원율을 분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는 성형외과의 필수의료 강화 측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