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바이오마커 통한 조기진단과 예방, 치료·관리기술 개발
政, 8년간 8천억 투입해 대전환기 혁신적 정신건강 연구개발사업 추진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김한숙 과장.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김한숙 과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8년간 8000억 예산을 투입해 정신건강의학에 혁신적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조기진단 및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그 성공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김한숙 과장은 30일 복지부 출입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대전환기 정신건강 연구개발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은 OECD 자살률 1위, 국민 4명 중 1명은 정신장애, 청소년 사망원인 1위 자살 등 정신건강 관련 대부분의 지표에서 빨간불이 켜진지 오래됐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전 국민이 코로나블루라는 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신건강정책과 김한숙 과장은 우리나라 정신건강에 켜진 적신호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숙제로, 코로나19로 정신건강 문제로 인한 개인이 고통과 생산성 저하, 질병부담이 더 가속화되고 있어 조속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 과장은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현재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와 의료현장 모든 분야에서 총체적인 노력과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며 한국 역시 시급해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R&D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 결과, 정신건강정책과는 정신질환의 특성을 고려해 정신건강의학에 활발하게 개발 중인 융복합 기술을 도입해 정신건강 예방 및 극복과 치료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연구개발사업 추진전략은 △지역사회 기반 정신질환·맞춤 서비스 연계로 서비스 접근성 증진 및 질병 예방·관리 강화 △데이터·임상적 근거기반 진단·치료·관리기술 상용화로 정신질환 한계 극복 △정신건강 전주기 관리수단 확보에 필요한 연구 데이터 인프라 구축 등이다.

연구개발사업은 총 8년간 국가 예산 8000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며, 3가지 사업이 병행 추진된다.

지역사회 기반 접근성 증진 맞춤형 서비스 기술개발과 의료환경 기반 혁신형 진단·치료·관리기술 개발, 대전환기 K-정신건강 데이터 연구개발 플랫폼 구축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지역사회 기반 접근성 증진 맞춤형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은 일반인과 환자를 대상으로 지역서비스의 현장 모델을 개발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병원 등과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계하는 등 시스템 개발과 실증사업이다.

연령별, 집단 특성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는 것.

의료환경 기반 혁신형 진단·치료·관리기술 개발사업은 혁신기술의 의료체계 내 구현에 필요한 기반기술 및 유효성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현재 정신의료체계 내에서 병원서비스의 혁신과 미충족 요구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환기 기반 K-정신건강 데이터 연구개발 플랫폼 사업은 정신건강 데이터의 수집과 통합 기반을 구축하고, 확산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그 결과, 지역사회, 의료현장 데이터를 수집해 정신질환이 아닌 정신건강을 진단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과학적·객관적 데이터 기반으로 바이오마커를 개발하는 것이다.

김 과장은 이번 연구개발사업 예산과 관련해 "예비타당성 조사는 1년에 4번 신청받는다. 예타조사 대상으로 선정되고, 완료까지 최대 1년 걸린다"며 "내년 초 예타조사 신청하고 하반기까지 예타가 진행되길 바란다. 2023년도 예타조사 목표로 하고 있다. 예타가 통과되면 2025년부터 8년간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정신의학 치료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뿐이었다"며 "이번 연구개발사업은 기존 정신의학 치료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는 것이다. 기존 치료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완전히 다른 신체적 질환의 치료 도구, 치료 기술처럼 정신과 질환에서도 디지털을 활용하면 보완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한숙 과장은 이번 정신건강 연구개발사업이 정신의학과 전문가들만 참여하면 성공하기 어렵다며, 디지털 기술과 ICT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로봇, 기계, AI, 뇌과학 등 다양한 분야도 결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과장은 "대전환기에 정신건강 연구개발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이미 기존 진단도구는 세계적으로 개발돼 있다. 하지만 대부분 외국에서 들여온 평가 도구"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인 특성과 특정질환, 특정 연령대, 사회적 분위기, 문화가 반영된 도구는 많지 않다"며 "진단 도구 개발과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이 디지털 피노타입 단계"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