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뇌졸중학회 '뇌졸중센터 현황 및 방향성' 기자간담회 1일 개최
허혈성 뇌졸중 환자 '20%' 첫 방문 병원에서 치료받지 못하고 전원
병원전단계 환자 이송 시스템 강화·뇌졸중센터에 대한 지자체 관심 필요

▲대한뇌졸중학회는 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뇌졸중치료 향상을 위한 병원 전단계 시스템과 뇌졸중센터 현황 및 방향성'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좌부터) 대한뇌졸중학회 차재관 질향상위원장, 배희준 이사장, 이경복 정책이사, 강지훈 병원전단계위원장.
▲대한뇌졸중학회는 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뇌졸중치료 향상을 위한 병원 전단계 시스템과 뇌졸중센터 현황 및 방향성'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좌부터) 대한뇌졸중학회 차재관 질향상위원장, 배희준 이사장, 이경복 정책이사, 강지훈 병원전단계위원장.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뇌졸중 환자 20%가 처음 방문한 병원에서 치료받지 못하고 다음 병원으로 전원됩니다. 뇌졸중 치료 가능 병원의 지역 불균형이 심해 119구급대원이 뇌졸중 치료가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뇌졸중센터의 지역별 편차가 심해 뇌졸중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골든타임이 중요한 뇌졸중 환자는 가능한 한 빨리 치료받아야 생존율이 높아지고 후유장애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전문인력 부족과 뇌졸중센터 지역 불균형에 따라 많은 환자가 첫 번째 방문한 병원에서 치료받지 못하고 다른 병원으로 전원되는 있다는 것이다. 

대한뇌졸중학회는 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뇌졸중치료 향상을 위한 병원 전단계 시스템과 뇌졸중센터 현황 및 방향성'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뇌졸중 치료 안전망 확보를 위한 시스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지역 불균형 주원인 '뇌졸중 진료 가능 전문의 인력 부족'

2016~2018년 발생한 허혈성 뇌졸중 환자 약 20%는 첫 번째 방문한 병원에서 치료받지 못하고 24시간 이내에 다른 병원으로 전원돼 치료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전원환자 비율은 지역별 편차가 크다. 가장 낮은 곳은 제주도로 환자의 9.6%, 가장 높은 곳은 전라남도로 환자의 44.6%가 처음부터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되지 않아 치료 가능한 다른 병원을 찾아야 했다.

그러나 뇌졸중 환자는 적절한 뇌졸중센터에 바로 방문해 재관류치료를 진행해야 사망 위험이 감소하고 예후가 좋아진다. 

학회는 전국 어디에서라도 소득, 나이 등과 관계없이 양질의 뇌졸중 치료를 제공하면서 지역 기반의 전문적 뇌졸중 진료체계를 구축하고 진료 질을 높이고자 2018년부터 뇌졸중센터 인증 사업을 진행 중이다.

문제는 뇌졸중센터 및 재관류치료뇌졸중센터가 서울·경기도·부산 등 특정 지역에 밀집됐다는 것이다. 뇌졸중 환자의 급성기 치료가 가능한 뇌졸중센터는 수도권에 57.1%가 집중돼 있다.

이경복 정책이사(순천향대 서울병원 신경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모든 것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뇌졸중센터도 예외가 아니며 전국 복합쇼핑몰 분포와 비슷하다"며 "초고령사회 지역인 전남, 경상북도, 전라북도, 강원도 지역은 노인인구가 증가함에도 뇌졸중센터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뇌졸중센터 지역 불균형의 주원인은 뇌졸중 진료가 가능한 신경과 전문의 인력이 부족하다는 데 있다. 이는 뇌졸중 급성기 치료가 가능한 센터 부족 문제로 이어진다. 

이 정책이사는 "지역응급의료센터는 뇌졸중을 치료하고 싶어도 신경과 전문의 인력 채용이 어렵다"며 "이 때문에 전국 163개 응급의료센터 중 113개인 30.7%는 24시간 뇌졸중 진료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뇌졸중 집중치료실의 저수가로 인해 운영이 어렵다는 점도 뇌졸중센터 지역 불균형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예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실료는 최하 약 17만원에서 최대 약 29만원이다. 하지만 뇌졸중 집중치료실 입원료는 상급종합병원이 약 15만원, 종합병원이 약 13만원이다. 뇌졸중은 전문 진료 분야임에도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보다 수가가 낮다.

급성기 진료 가능 뇌졸중센터 전국에 확충해야

▲대한뇌졸중학회 이경복 정책이사. 
▲대한뇌졸중학회 이경복 정책이사. 

이런 가운데 지난 6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됐다. 법률에는 심뇌혈관질환 의료서비스의 접근성 제고를 통해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중앙·권역·지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정책이사는 "지난 6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 개념이 처음 포함되면서 설치나 인증, 지정에 대한 근거가 마련됐다"며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앞으로 어떻게 정의하고 활성화할지가 중요한 과제다. 법률 개정안을 기반으로 뇌졸중센터 확충을 위한 국가적 지원을 점차 늘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학회는 뇌졸중센터 지역 편중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기 전인 병원전단계에 뇌졸중 환자 이송 시스템을 강화하고, 중증응급의료센터 기반으로 뇌혈관질환 센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정책이사는 "응급의료서비스(EMS)와 뇌졸중 치료 가능 센터의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또 뇌졸중 의심 환자는 즉시 뇌졸중센터 및 뇌졸중 전문의와 연결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진료권을 기반으로 한 응급의료센터 분포 체계와 같이 급성기 뇌졸중 진료가 가능한 뇌졸중센터를 전국적으로 확충하고 신경과 전문의를 배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응급의료와 외상은 1995년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5년 단위로 응급의료 기본계획을 세우고 행하고 있다. 2016년 제정된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응급의료에 비해 약 20년 뒤졌다. 심지어 전달체계 구축도 전국 13개 권역센터가 지정된 수준이며 현재 정부의 재정지원이 줄어 명맥만 유지하는 상황이다.

이 정책이사는 "국민으로서는 응급의료센터와 뇌졸중센터를 이원화하는 것이 좋겠지만 이를 합쳐 응급의료센터의 신경질환에 대한 진료기능을 강화시켜야 한다"며 "응급의료수가 및 응급행위수가와 같은 뇌졸중 진료수가가 필요하다. 또 응급의료센터에 신경질환에 대한 진료기능을 확보할지에 대한 고민을 응급의학과 그리고 보건복지부와 함께 해야 한다"고 밝혔다.

뇌졸중센터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차재관 질향상위원장(동아대병원 신경과 교수)은 "지역별 맞춤형 뇌졸중 환자 이송 시스템이 필요하지만, 지자체에서 이러한 문제에 관심이 없어 아쉽다"며 "지자체가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해당 지역의 119구급대원과 병원 네트워크를 통해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고 제언했다.

배희준 이사장(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은 "같은 월급을 받고 힘들지라도 외상환자를 진료하고 싶은 젊은 의사들이 많다. 우선 센터 볼륨이 커져야 아웃컴이 좋아진다"면서 "현재 문제는 병원이 문을 닫거나 의사가 일을 그만두면서 뇌졸중센터가 줄고 있다는 것이다. 힘든 상황에서도 잘 하고 있는 뇌졸중센터를 도와주는 것이 시급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