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성모병원 이경욱 교수팀, 뇌졸중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우울·불안 있다면 자살사고 위험 4.66배 높아져

▲의정부성모병원 이경욱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뇌졸중 환자는 질환을 앓지 않았던 이들보다 불안과 우울을 더 많이 느끼고 이로 인한 자살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이경욱 교수(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은 뇌졸중이 삶의 질·정신건강 그리고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2013~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서 20세 이상의 뇌졸중이 있는 군(592명)과 뇌졸중 없는 군(2만 3562명) 자료를 비교·분석했다. 

세부적으로 두 군의 사회경제적 상태, 정신건강 및 건강 관련 삶의 질(EQ-5D) 차이를 비교했다. EQ-5D 하위척도 △운동능력 △자기관리 △일상활동 △통증/불편감 △불안/우울 등과 자살사고의 관련은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했다.

그 결과, 뇌졸중이 있는 군의 경우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EQ-5D 모든 하위척도에서 유의한 장애가 있었다. 

자살사고 위험은 통증/불편감이 있다면 1.32배(95% CI 1.01~1.75; P=0.048), 불안/우울을 느낀다면 4.66배 (95% CI 3.69~5.89; P<0.0001) 더 높았다. 

특히 불안/우울은 사회경제적 및 정신건강 변수를 통제한 이후에도 자살사고의 유일한 위험요인이 되는 것이 통계적으로 나타나, 뇌졸중이 자살사고의 간접적 요인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EQ-5D 같은 척도는 뇌졸중이 있는 환자에서 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는 유용하고 간편한 도구"라며 "특히 불안/우울 하위척도는 자살사고 예측에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Quality of Life Research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