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즈, 10일 미디어 세션 진행
사피엔3 울트라 출시및 앞으로 연구 계획 공개

에드워즈라이프사이언시스 우상길 이사는 TAVI용 조직판막 사피엔 시리즈를 이용해 조기 TAVI 시술의 이점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에드워즈라이프사이언시스 우상길 이사는 TAVI용 조직판막 사피엔 시리즈를 이용해 조기 TAVI 시술의 이점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에드워즈라이프사이언시스가 경피적 대동맥판막 삽입술(TAVI)의 조기 효과 입증에 나선다.

지난 10일 의료기기산업 전문기자단을 상대로 진행된 미디어 세션에서 에드워즈 경피적 대동맥판막 사업부 우상길 이사는 이같이 밝혔다.

우 이사는 "대동맥판막 협착증이 발생하기 전에 환자를 먼저 발견하고 조기 치료했을 때의 이점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중증 위험도를 가졌지만 무증상인 환자를 모집해 진행하며, 그 결과는 2년 후 공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중등도 환자 대상 연구도 진행 중"이라며 "얼마나 더 빠른 시기에 치료할 때 환자의 아웃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그 시점을 잡기 위한, 특히 TAVI 시술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자를 찾기 위한 연구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중증으로 발전하면 문제가 된 판막을 인공판막으로 교체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그러나 약 90% 환자는 중증임에도 치료를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대동맥판막 협착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 조기 치료한다면 이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이에 사피엔 판막을 이용해 조기 TAVI 시술을 받을 때 환자의 이점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다. 

최근 국내 출시된 TAVI용 생체조직판막 신제품 사피엔3 울트라는 밸브를 감싸는 아우터 스커트의 높이를 40% 높여 판막주위누출(PVL)을 최소했다. 

사피엔3 울트라로 시술 받은 환자 1324명을 분석한 결과, 시술 30일 시점 중등도 이상 PVL 발생률은 0.2%로 현저히 낮았다. PVL이 발생하지 않은 환자는 90.9%에 달했다.

또 시술 30일 시점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은 0.9%, 모든 원인에 의한 뇌졸중은 1.2% 재입원율은 4.4%, 주요 심혈관계 부작용 발생률은 1.1%, 생명을 위협하는 출혈 발생률은 0%로, 우수한 안전성 프로파일도 보였다.

이는 미국심장학회·심장협회(ACC·AHA) 가이드라인을 수술 위험도와 무관하게 80세 이상 환자에게 TAVI를 권고하도록 이끌었다.
 
유럽심장학회·심장흉부외과학회(ESC·EACTS)도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75세 이상 환자에게 TAVI를 권고하는 등 시술 대상군을 수술 위험도가 아닌 연령을 기준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TAVI 시술이 필요한 비교적 젊은 환자에게서는 이점에 대한 근거가 없는 상황. 

우 이사는 "사피엔3 울트라의 안전성과 유효성 데이터는 있지만, 젊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장기추적관찰연구는 없는 상태"라며 "향후 2~3년 데이터를 축적해 비교적 젊은 환자에게서도 TAVI 시술이 이점이 있고, 또 경제적이라는 점을 입증하기 위한 평가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