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변경 없이 계속 진행’ 권고…글로벌 임상2상 탄력

[메디칼업저버 손형민 기자] 한미약품(대표이사 권세창·우종수)은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혁신신약으로 개발 중인 LAPS Triple Agonist 글로벌 임상2상이 계속 진행된다고 4일 밝혔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독립적인 자료 모니터링 위원회(iDMC)는 글로벌 임상2상을 진행 중인 LAPS Triple Agonist에 대해 ‘계획 변경 없이 계속 진행’하라는 권고를 만장일치로 내렸다.

iDMC의 만장일치 임상 진행 권고는 작년 10월에 이어 두번째다.

LAPS Triple Agonist는 GLP-1, GIP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혁신신약이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2020년 LAPS Triple Agonist를 NASH 치료 패스트트랙 개발 의약품으로 지정했으며 원발 담즙성 담관염, 원발 경화성 담관염, 특발성 폐 섬유증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도 지정한 바 있다.

한미약품은 NASH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 대비 유효성, 안전성, 내약성 등을 확인하는 임상2상을 국내와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NASH 영역에서는 마땅한 치료제가 없어 LAPS Triple Agonist는 잠재력이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미약품은 “LAPS Triple Agonist가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혁신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R&D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