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원장, 공공병원 회복 방향성 제시
"지방의료원 경영 정상화, 최소 4년 이상 걸릴 것"
새병원 추진 현황도 설명..."모병원 1100병상 상종 기능"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원장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원장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국립중앙의료원이 코로나19(COVID-19) 발생 이후 의료손익이 메르스 대비 10.4배 악화됐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국립중앙의료원을 포함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기능한 지방의료원들의 경영 정상화 소요시간은 최소 4년 이상으로 내다보며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원장은 8일 '포스트코로나 공공의료기관 기능 회복과 방향성 정립'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이 수행한 연구를 바탕으로 감염병 전담병원의 경영 정상화 소요 기간을 예측했다.

전국 38개 공공병원 급성기 진료과들의 경영실적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19년 대비 2020년 입원환자수는 21%, 외래환자 수 25.1%, 입원수익 30.8%, 외래수익 20.3%가 감소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의 급성기 진료과 의료손익은 메르스 대비 약 10.4배 악화했다. 같은기간 입원환자는 57%가 감소했고 외래환자는 18%가 줄었다. 입원수익은 49%, 외래수익은 5.7%로 각각 감소했다.

이러한 지표는 2019년 대비 2020년을 비교한 것으로, 지난해에는 더 감소했을 것이란 전망이다.

주 원장은 "2020년 한해에만 공공병원들의 경영성과지표가 20~30% 감소했다"며 "손실보상도 이뤄졌지만, 하락한 여러 의료지표가 바로 회복되기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이후 공공병원들이 원래 수준으로 돌아가려면 최소 4년은 걸린다. 코로나는 종식을 향해 갈텐데 손실보상 지원이 3~4년 유지될지 모르겠다"며 "공공적인 정부 지원은 최소 3~4년 이상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공의료 정상화 과정은 코로나19 이전이 아닌 '필수의료 제공 책임기관'으로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주 원장은 "공공병원에서 70% 이상의 병상을 동원했음에도 중증환자 치료에 큰 기여를 하지 못했다. 일시적인 감염병 유행이라면 공공병원이 모두 소개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팬데믹에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5월 초 총사업비 조정 1차 결과...7월 기재부 처리 목표

국립중앙의료원 새병원 기본계획 조감도(안)
국립중앙의료원 새병원 기본계획 조감도(안)

2028년 개원을 목표로 추진 중인 국립중앙의료원 새병원 건립은 모병원과 중앙감염병병원, 공공보건의료개발원, 공공보건의료연구소 등으로 구성된다.

주 원장은 "모병원은 필수의료의 중앙센터 및 지역 공공병원의 3차병원으로 역할하기 위해 1100병상 규모(중증외상센터 100병상 포함)의 상급종합병원으로 육성하고, 150병상 규모의 중앙감염병병원을 건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는 상종 지정이 당연히 어렵다. 민간병원처럼 암센터, 고도의 하이테크 중심이 아니라, 필수의료와 중증질환 중심으로 3차병원의 수준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병원 이전 후 1~2년 정상화 기간을 거치면 상종 수준의 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 추진 일정도 공개했다. 총 사업비 조정과 관련해서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진행 중이다.

주 원장은 "조세연구원에서 총사업비를 얼마나 조정할 수 있을지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5월 8일경 1차 결과를 받을 것"이라며 "7월까지 기획재정부가 총사업비를 포함한 사업적정성 정리를 완료하면 설계가 진행된다"고 말했다.

공공병원의 인력난과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계류 중인 국립의전원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주 원장은 "코로나19를 2년간 겪으며 공공의료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며 "만약 법안이 통과되지 않더라도 수도권 핵심 공공병원 등 여러 장점이 있어 인력 유입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