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만학회 진료지침위원회, 올해 하반기 개정판 발간 준비 중
2세대 항정신병약물, 중증 정신질환 환자 비만 위험 높여

▲대한비만학회 진료지침위원회는 11~12일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춘계학술대회에서 올해 하반기에 발간 예정인 '비만 진료지침 개정8판'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건양대병원 김승준 교수는 '정신질환을 동반한 비만환자' 항목 권고안을 소개했다. 학술대회 강연 화면 캡처.
▲대한비만학회 진료지침위원회는 11~12일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춘계학술대회에서 올해 하반기에 발간 예정인 '비만 진료지침 개정8판'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건양대병원 김승준 교수는 '정신질환을 동반한 비만환자' 항목 권고안을 소개했다. 학술대회 강연 화면 캡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비만학회가 2020년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 '비만 진료지침 개정8판'을 발간할 예정인 가운데 주목해야 할 권고안을 선공개했다.

개정판에서는 △비만의 진단 △체중감량 후 유지 △정신질환을 동반한 비만환자 △여성비만 △비만에 대한 정보통신기술 기반 중재의 효과 등 항목이 신설된다. 

대한비만학회 진료지침위원회는 11~12일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춘계학술대회에서 신설된 항목 중 △비만의 진단 △체중감량 후 유지 △정신질환을 동반한 비만환자 등에 대한 권고안을 공개했다.

[비만 진료지침①] 논란의 비만 기준, 'BMI 25kg/㎡ 이상' 타당하다

[비만 진료지침②] 동반질환 예방 위해 '1년 이상' 체중감량 유지해야

[비만 진료지침③] 항정신병약물 복용 환자, 비만 선별검사 권고

비만환자 '폭식장애' 동반 여부 감별해야

이번 진료지침에 새로 추가된 '정신질환을 동반한 비만환자' 항목은 정신질환이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근거수준이 높은 질환에 초점을 맞춰 권고안이 마련됐다.

첫 번째로 체중증가와 관련된 정신과적 약물을 복용 중인 중증 정신질환자의 대사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비만 및 대사질환 선별검사를 고려하도록 주문했다(C, Class IIa).

중증 정신질환은 일반적으로 조현병, 양극성장애, 정신병적 증상이 동반된 주요우울장애를 지칭한다. 중증 정신질환 환자는 비만뿐 아니라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높다고 보고된다.

중요한 것은 중증 정신질환 환자는 2세대 항정신병약물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 약물이 비만, 당뇨병,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증 정신질환 환자 대상의 비만 및 대사질환 선별검사는 적게 이뤄지고 있다. 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항정신병약물을 복용하는 환자 중 약 70%는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에 대한 선별검사를 받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양대병원 김승준 교수(정신건강의학과)는 "중증 정신질환자, 특히 2세대 항정신병약물을 복용 중인 조현병 범주장애 환자는 비만 및 대사증후군에 이환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체중을 포함한 대사질환 위험요인들에 대한 선별검사의 필요성이 일찌감치 강조됐다"며 "2004년 미국당뇨병학회는 2세대 항정신병약물 복용 환자에게 체중, 허리둘레, 혈당, 지질 등 검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도록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증 정신질환 동반 비만환자의 체중감량을 위해 포괄적 생활습관 중재를 권고했다(A. Class I).

중증 정신질환 동반 비만환자에게 생활습관 교정, 식사치료, 운동치료를 포함한 포괄적 생활습관 중재를 시행할 경우 체중, 체질량지수(BMI), 허리둘레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4개월 이내 중재에도 효과를 보였으며 BMI 감소 효과는 최대 0.98kg/㎡까지 보고됐다.

세 번째로 폭식장애 동반 비만환자는 통상적 비만치료의 체중감량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비만환자에게 폭식장애 동반 여부 감별을 고려하도록 제시했다(C, Class IIa).

세계보건기구(WHO) 정신건강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폭식장애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비만일 확률이 3~6배 높다. 그러나 폭식장애 동반 비만환자는 비만치료 요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치료 효과가 높지 않다.

메타분석에서 인지행동치료는 폭식감소에 효과적이지만 체중감량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오르리스타트(제품명 제니칼)와 날트렉손/부프로피온(콘트라브)에 대한 무작위 임상연구에서는 유의미한 폭식감소와 체중감량이 나타나지 않았다. 펜터민/토피라메이트(큐시미아) 무작위 임상연구에서는 유의미한 폭식감소와 체중감량이 관찰됐지만 참가자 수가 적고 일부만 과체중이거나 비만했다. 

리스덱스암페타민(바이반스)이 2015년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폭식장애 치료제로 승인받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근거에 따라 진료지침에서는 비만환자에게 폭식장애 동반 여부 감별을 고려하도록 권고했다. 

마지막으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동반 비만환자의 체중감량 및 수면무호흡증 증상 완화를 위해 포괄적 생활습관 중재를 권고했다(A, Class I). 

김승준 교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동반 비만환자에게 체중감량은 양압기(CPAP) 치료 효과에는 미치진 못할지라도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임상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며 "또 다수의 메타분석에서 생활습관 중재, 식사치료, 운동치료를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시행해 체중을 감량할 경우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증상의 심각도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