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20일 국정감사에서 저소득층 의료공백 지적
권덕철 장관 "병원급 연계해 재택치료 강화, 추가 대책도 발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는 복지부 권덕철 장관 (출처:국회 전문기자협의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는 복지부 권덕철 장관 (출처:국회 전문기자협의회)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지방의료원, 공공병원이 코로나19(COVID-19) 거점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의료취약계층의 의료접근성이 더욱 떨어지고 있다.

기존 의사 인력도 지방의료원을 떠나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선 지방의료원·공공병원의 일상 회복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은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방의료원과 공공병원이 코로나19 거점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그간 이곳을 이용해온 저소득층, 만성질환자들이 의료혜택을 못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서울의료원에서 입원치료를 받다가 퇴원을 했고, 이후 다시 치료가 필요해 갔더니 서울동부병원 방문을 권유받았다"며 "그러나 동부병원에서는 전담병원으로 지정됐으니 치료가 어렵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사례를 제시했다.

기존의 의료인력이 병원을 떠나고 있는 현실도 지적됐다.

허 의원은 "코로나19를 2년간 보게 되니 기존의 환자를 살피지 못해 의사들이 떠난다고 한다. 저소득층과 만성질환자를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선 공공병원이 일상으로 돌아와야 한다"며 "다만 거점병원은 폐지할 수 없고, 대책을 바로 마련하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병원에 대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인력을 보강하고 시설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살피고, 여력이 있다면 간호사라도 입원환자나 외래환자를 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경증과 무증상 환자들을 위해 지방의료원에서 많은 비용과 인력을 투입하기보다는 재택치료를 주로 고려하고 있다"며 "재택치료도 병원급과 지역에 있는 병원과 연계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공공병원이 코로나19 감염 이외에 다른 환자도 볼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