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강화인자 있는 군, CAC 점수 0점이면 ASCVD 발생률 낮아
美연구팀 "스타틴 유용성 불확실한 경우, CAC 점수가 치료 결정에 도움될 것"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죽상경화 심혈관질환(ASCVD) 중등도 위험군이 스타틴 치료를 시작해야 할지 확실하지 않다면, 관상동맥석회화(CAC) 점수를 활용하는 것이 치료 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연구팀이 위험강화인자(risk-enhancing factors)가 있는 ASCVD 중등도 위험군의 CAC 점수에 따른 ASCVD 발생률을 분석한 결과, 0점이라면 스타틴 치료 시작을 권고하는 임계값(threshold)보다 ASCVD 발생률이 낮았다.

즉, 위험강화인자가 있는 ASCVD 중등도 위험군은 CAC 점수가 0점이라면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스타틴 치료가 효율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 포토파크닷컴.
▲이미지 출처 : 포토파크닷컴.

이는 스타틴 치료 혜택을 얻을 수 있는 ASCVD 중등도 위험군을 정확하게 분류하는데 CAC 점수가 유용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다인종 동맥경화연구(MESA)를 분석한 이번 결과는 JAMA Cardiology 7월 14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CAC 0점·위험강화인자 있는 군, ASCVD 1000인년당 7.5건 미만 발생

2018년 미국심장협회·심장학회(AHA·ACC) 콜레스테롤 치료 가이드라인에서 정의한 ASCVD 중등도 위험군은 10년 ASCVD 발생 위험이 7.5% 이상 20% 미만인 40~75세 성인이다. 

가이드라인에서는 ASCVD 중등도 위험군의 스타틴 치료 결정을 위해 위험강화인자를 평가하도록 제시했다. 

위험강화인자는 조기 ASCVD 가족력, 지질 및 염증 바이오마커, 만성 콩팥병, 만성 염증 상태, 조기 폐경 또는 자간전증 등이 있다. 위험강화인자를 확인해 경계성이거나 중등도 위험군에게 스타틴 치료가 필요한지 판단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죽상경화증 발생 위험이 명확하지 않다면 스타틴 치료 결정을 돕고자 CAC 점수를 선택적으로 활용하도록 권고했다.

연구에서는 ASCVD 중등도 위험군을 대상으로 CAC에 따른 위험강화인자와 ASCVD 발생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MESA에서 2000년 7월 15일~2002년 7월 14일 수집된 ASCVD 중등도 위험군 총 1688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포함됐다. ASCVD 발생에 대한 추적관찰은 2015년 8월 20일까지 이뤄졌다.

등록 당시 전체 참가자의 평균 나이는 65세였고 임상적 ASCVD 또는 당뇨병이 없었다. LDL-콜레스테롤은 70~189mg/dL였다. 

CAC 점수가 0점인 군은 722명(42.8%)이었다. 위험강화인자가 1~2개인 군과 3개 이상인 군의 CAC 점수 0점 비율은 각 45.7%와 40.3%로 50% 미만이었다. 

12년(중앙값) 동안 추적관찰한 결과, CAC 점수가 0점이고 위험강화인자가 있는 모든 ASCVD 중등도 위험군의 ASCVD 발생률은 1000인년(person-years)당 7.5건 미만이었다. 미국 심장학계에서는 스타틴 치료 결정을 위한 10년 ASCVD 발생률 임계값을 7.5% 미만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 가지 예외는 있었다. 위험강화인자인 발목상완지수(ABI)가 낮다면 ASCVD 발생률은 1000인년당 10.4건이었다. CAC 점수와 무관하게 ABI가 낮을 경우 스타틴 치료 시작이 필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를 진행한 미국 존스홉킨스의대 심장병예방센터 Jaideep Patel 교수는 "ASCVD 중등도 위험군의 CAC 점수가 0점이라면 위험강화인자가 있어도 스타틴 치료 시작을 권고하는 임계값과 비교해 전체 ASCVD 위험과 높은 연관성이 없었다"며 "추가적인 위험 계층화가 필요하거나 스타틴 치료가 유용한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CAC 점수가 스타틴 치료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 교신저자인 미국 존스홉킨스의대 심장병예방센터 Mahmoud Al Rifai 교수는 "예를 들어 CAC 점수가 0점이고 생활습관 및 위험인자를 교정하고자 노력하는 성인에게 스타틴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되면 처방하지 않을 수 있다"며 "CAC가 확인된다면 스타틴 치료를 계속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전문가는 이번 연구로 스타틴 치료 결정에서 CAC 점수의 유용성을 확인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Neil J. Stone 교수는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ASCVD 중등도 위험군의 치료 결정을 위한 CAC 점수가 실제 유용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