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모임·숙박 동반 행사, 전시회·박람회, 학술행사 등 방역 강화
결혼식·장례식은 친족 관계없이 49명까지 허용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4차 유행을 진정시키기 위해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오는 8월 8일까지 2주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2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 6일간 수도권의 하루 평균 환자는 960명으로 지난주 990명보다 조금 내려간 수준이라며, 급격하게 증가하던 수도권의 유행은 확산 속도가 다소 둔화돼 정체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감소 추세로 반전됐다고 평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이 제1통제관은 "수도권 전체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연장해 26일부터 8월 8일까지 2주간 더 시행한다"며 "거리두기 4단계 체계를 유지하며, 유행상황의 관찰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소규모 접촉 감염이 일어나고 있어 유행 차단을 위해 4단계 취지와 맞지 않는 위험도가 높은 집합적 시설·행사 등에 대해 방역을 강화할 것"이라며 "4단계 조치 연장에 따라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야기하는 결혼식·장례식 참여 인원 제한은 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4단계 조치를 통해 유행 증가세를 감소세로 반전시키고, 수도권 일 평균 환자를 3단계 수준인 500~1000명 이내로 안정화 하는 것이 방역당국의 목표라는 것이다.

다만, 2주 뒤에도 목표 달성이 어려운 경우 위험시설 집합금지, 운영시간 제한 강화 등 강력한 거리두기 강화방안 검토할 계획이다.

이기일 제1통제관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와 함께 방역 강화방안을 병해 조치할 것"이라며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조치 후 10여일이 경과한 시점으로, 기간이 짧아 거리두기 효과가 충분히 발휘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델타변이 전파 등 감염전파력의 상승으로 인해 현행 거리두기 단계의 유행 억제력이 불충분한 가능성도 상존한다"며 "7월 말부터 시작되는 50대 이하를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의 유행 차단 효과는 8월 하순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다"고 추정했다.

이 제1통제관에 따르면, 8월까지는 휴가를 최대한 연기하거나, 장거리 여행·이동을 자제하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공동으로 홍보·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그간 풋살, 야구 등 경기 구성을 위한 최소 인원이 필요한 스포츠 경기에 대해서는 사적모임 예외로 적용 중이었지만 4단계 취지에 맞게 2주간은 사적모임 예외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또, 공무, 기업의 필수경영에 필요한 행사는 허용돼 왔지만, 공무, 기업의 필수경영에 해당되더라도 숙박을 동반하는 행사는 금지된다.

방역당국은 백화점 등 대행유통매장의 출입명부 관리 의무화 적용을 적극 검토한다.
전시회·박람회 개최 시 부수 내 상주인력은 PCR 검사 후 음성 확인자만 출입이 가능하며, 인원은 2인 이내로 제한하고, 예약제로 운영하는 등 방역수칙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제회의 이외의 학술행사는 비대면으로 개최하되, 학술행사 준비를 위한 현장참여는 최대 49명까지만 허용한다.

다만, 결혼식, 장례식에 대한 참석 제한은 일부 조정할 예정이다.
결혼식·장례식의 경우 현재는 49명 이내의 친족만 허용했지만, 앞으로 친족과 관계없이 최대 49명까지 허용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