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 목지오 홍보이사(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대한당뇨병학회 목지오 홍보이사(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대한당뇨병학회 목지오 홍보이사(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하지만 인슐린 치료에 대한 선입견, 주사에 대한 두려움·불편함 등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치료 저항성으로 인해 국내 인슐린 치료율은 낮은 실정이다. 학계에서는 인슐린 치료율을 높이려면 당뇨병 환자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대한당뇨병학회 목지오 홍보이사(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를 만나 당뇨병 환자 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을 물었다. 

[창간20주년-①]인슐린 발견 100주년, 미래 100년을 준비하다

[창간20주년-②]낮은 국내 인슐린 치료율, 원인은 치료 저항성

[창간20주년-③]고정관념 깬 新인슐린 등장 기대감 솔솔

[창간20주년-④]"학회 인정받은 '당뇨병 교육자'에 차별화된 혜택 줘야"

[창간20주년-⑤]"당뇨병 환자 사용 편리한 새로운 인슐린·의료기기 개발 중"

- 인슐린 발견 100주년이 갖는 의미는?

인슐린 발견을 기점으로 당뇨병에 대한 개념이 달라졌다. 100년 전 당뇨병은 불치병이었다. 19세기 후반 당뇨병의 다뇨(多尿)·다음(多飮)·다식(多食) 등 3대 증상으로 인해, 심각한 증세가 있는 1형 당뇨병 환자는 1~2년 이내에 사망했다. 

그러나 인슐린 발견 후 당뇨병은 관리할 수 있는 질환으로 바뀌었다. 치료 방법이 생겼기 때문이다. 인슐린 발견은 당뇨병이 치료 가능한 질환으로 바뀌게 되는 기준이 됐다는 의미가 있다.

- 다양한 혈당강하제가 개발됐다. 그럼에도 당뇨병 환자에게 인슐린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임상에 도입된 혈당강하제 중 인슐린을 포함해 당뇨병을 완치하는 치료제는 없다. 당뇨병 병인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혈당강하제도 병인에 따라 개발됐다. 예로, 2형 당뇨병 환자는 장의 인크레틴 호르몬이 감소됐는데 DPP-4 억제제와 GLP-1 수용체 작용제가 이를 증가시킨다. SGLT-2 억제제는 소변으로 포도당 배설을 촉진한다.

다양한 기전의 혈당강하제가 개발됐지만 아직 많은 약제로 당뇨병을 '조절'하는 시대다. 시간이 지나면 당뇨병 환자의 췌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인슐린이 결핍된다. 이 때문에 다양한 혈당강하제가 개발됐더라도 당뇨병 환자에게 인슐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당뇨병 치료에서 인슐린이 어떻게 작용해 효과를 내는지에 대한 환자 인식이 부족하다. 인슐린 치료를 시작하면 평생 인슐린을 투약해야 하고, 인슐린을 주사하면 사망한다는 등 잘못된 생각을 하는 환자들이 있다. 결국 당뇨병 치료에서 인슐린의 역할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교육해, 환자가 인슐린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에게 사용하는 인슐린의 특성을 먼저 교육해야 한다. 인슐린은 기능에 따라 기저 인슐린과 식사 시 투여하는 초속효성 인슐린이 있다. 당뇨병 환자에게 이 같은 인슐린의 작용기전과 혈당 조절 과정 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또 최근 개발된 인슐린은 과거와 달리 이상반응이 적게 발생하고, 치료 시 혈당이 조절돼 합병증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을 교육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인슐린에 대한 부담으로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혈당이 조절되지 않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객관적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아울러 최근 개발된 인슐린은 주사 시 통증이 적다는 것도 교육해 환자의 심리적 공포를 줄여야 한다. 

▲대한당뇨병학회 목지오 홍보이사(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대한당뇨병학회 목지오 홍보이사(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 당뇨병 환자 교육의 활성화를 막는 장벽은?

교육 활성화를 위해 대한당뇨병학회는 '당뇨병 교육자 자격인정'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받은 의사, 간호사, 영양사 등에게 교육자 자격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비용을 들여 자격인정을 받았을지라도 교육상담수가를 거의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당뇨병 환자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학회의 자격인정을 받은 당뇨병 교육자를 인정해주고, 이를 수여한 의료진이 당뇨병 환자 교육을 진행한 경우 정상적인 수가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현재 당뇨병 교육자 자격인정 여부와 관계없이 당뇨병을 포함한 만성질환 교육상담수가는 만성질환관리료 2200원으로 책정돼 있다. 대학병원과 달리 의료진 혼자 모든 교육을 해야 하는 개원가에서는 제대로 된 당뇨병 교육을 하지 않았음에도 진료 후 수가만 입력하는 상황이다. 

즉, 자격인정을 받은 의료진이 환자 교육을 해도 전혀 혜택이 없다. 당뇨병 교육자 자격인정을 받은 의료진에게 혜택을 주는 차별화된 수가를 적용한다면 지금보다 당뇨병 환자 교육에 더 신경 쓰는 환경이 마련될 것이다. 이 문제가 해결돼야 당뇨병 환자 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 교육상담수가 문제만 해결되면, 개원가에서도 당뇨병 환자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나?

교육상담수가 문제를 해결하면 지금보다 상황이 조금 나아진다는 것이지, 개원가의 문제를 모두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뇨병 환자 교육 시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교육은 일회성이 아니라 여러 번 진행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인슐린을 포함해 경구용 혈당강하제, 식사, 운동 등에 대한 교육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학병원과 달리 개원가는 영양사, 간호사, 운동치료사, 사회사업실 등 환자 교육을 위한 모든 인력을 갖추기란 불가능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당뇨병 환자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보건소·개원가·종합병원·대학병원의 교육 시스템 네트워킹을 만들어주길 바란다. 이를 바탕으로 당뇨병을 포함한 만성질환관리센터를 설립해 환자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한다. 만성질환은 심뇌혈관질환, 치매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센터에서 만성질환을 초기부터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향후 발생할 중증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 인슐린 치료율을 높이고 당뇨병 극복을 위해 앞으로 학계, 산업계, 정부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

산업계는 더 좋은, 더 편한, 더 저렴한 치료제·의료기기를 개발해야 한다. 

의료계는 다양한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지금도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됐지만, 당뇨병 환자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홍보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당뇨병 환자가 충분한 교육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을 진행하는 공급자 입장에서 많은 당뇨병 환자를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상담수가가 마련돼야 한다. 

정부는 당뇨병을 포함한 만성질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당뇨병과 같이 완치되지 않는 질환은 예방이 중요하다. 질환 예방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최근 비만이 늘면서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 환자가 많아지고 있다. 정부가 만성질환 관리에 지금보다 더 관심을 갖길 바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