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오믹스 기반 임상-중개 연구를 통한 류마티스질환 정밀의료기술 개발' 사업 선정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9년 동안 약 70억 원 지원받을 예정

▲한양대류마티즘연구원 배상철 원장.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한양대류마티즘연구원(원장 배상철)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1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한양대류마티즘연구원은 '다중오믹스 기반 임상-중개 연구를 통한 류마티스질환 정밀의료기술 개발'이라는 주제로 연구사업에 선정됐다.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9년간 약 70억을 지원받아 류마티스질환 정밀의료 신기술 개발 분야 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이번 연구사업은 다양한 류마티스환자의 생체유래 다중오믹스 정보를 생산하고, 여기서 얻어진 새로운 연구가설을 기초병인/중개연구와 임상데이터의 효율적 관리 및 분석 연구, 생물정보학 통합 분석 시스템 등을 통해 △류마티스질환의 예측, 조기진단 및 아형분류를 위한 바이오마커 개발 △치료타겟 후보 발굴 및 신약개발 기반 구축 △최적 치료제 선택기준 정립 등의 미래 정밀의료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배상철 원장이 총괄책임자이며, 한양의대 류마티스내과 교수들이 5가지 세부과제별 공동연구에 참여한다. 

류마티스질환 정밀의료 신기술 개발을 달성하기 위한 5가지 세부과제는 △류마티스질환 종적단일세포 단일세포 다중오믹스 빅데이터 생산 및 통합분석을 통한 정밀의료기술 개발(이혜순 교수) △류마티스질환 특이 침범 조직의 단일세포전사체 시퀀싱 분석을 통한 병인 면역세포 연구(김태환 교수) △류마티스질환 환자 코호트 구축과 환자중심 치료관리 서비스 모델 개발(조수경 교수) △생물정보학 기법을 이용한 분자 시그니처 발굴 및 분석기술 개발(권영창 연구교수) △분자·세포생물학 기법을 이용한 류마티스질환의 병인적 역할 연구 및 검증(조성신 연구교수) 등이다. 

배상철 원장은 "이번 연구사업 선정으로 류마티스질환의 미충족의료 수요를 해결해 류마티스질환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향후 의과학 융복합 기술 발전, 보건의료산업 활성화, 국민보건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양대류마티스병원이 미래에 지속성장할 수 있는 연구 기반이 마련돼 류마티스질환 치료의 선도적 병원이라는 위상을 세계적으로도 떨칠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은 이공분야 대학부설연구소의 인프라 지원을 통해 대학의 연구거점을 구축하고, 대학연구소의 특성화와 전문화를 유도해 중점연구소가 우수 신진연구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