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봉민 의원, 국립보건연구원 제출 공문 공개
"완치자 혈액 이용한 혈장치료제 대량생산 불가"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코로나19(COVID-19) 범정부치료제 전문위원회가 GC녹십자의 혈장치료제에 대해 중증이 아닌 경증환자용으로 임상설계를 권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무소속 전봉민 의원이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공문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관련 추진 현황' 자료에 담겼다.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관련 추진 현황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관련 추진 현황

국립보건연구원 및 위원회는 "개발사 측 혈장치료제제 활용방안 협의에 따른 지원 예정"이라며 "중증 환자에 대한 치료보다는 경증 환자 대상의 중증 이환 방지를 위한 임상설계 필요 권고"라고 했다.

지난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GC녹십자의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지코비딕주'에 대한 조건부허가 신청 심의에서 추가 임상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불허를 결정했다.

해당 임상설계 및 목적상 치료효과를 입증하기 어렵고 환자의 기저질환 등 안전성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기 어렵다는 이유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평가에서 완치자 혈액을 이용해 대량생산이 어려우므로,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통한 활용방안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의원은 "범정부차원의 지원조직과 많은 예산이 투입된 코로나19 국내 치료제, 백신이 1년이 지났지만 뚜렷한 성과를 못내고 있다"며 "정부가 개발과정을 국민들에게 정확히 알리고 지속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