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일 '제34차 춘계학술대회 및 제5차 한일당뇨병포럼' 개최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윤건호)가 6~8일 온라인으로 '제34차 대한당뇨병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제5차 한일당뇨병포럼'을 개최한다.

올해 춘계학술대회의 슬로건은 '도약 2021'로, 1200여 명의 당뇨병 전문가들이 온라인으로 당뇨병 관련 역학, 임상을 포함한 최신의학 지견을 나눌 예정이다.

온라인 학술대회는 △Clinical diabetes and therapeutics △Diabetic complications / Epidemiology △Basic & Translational diabetes research △KDA special △VOD 등 5개의 채널, 총 27개의 세션으로 구성했다. 총 136명의 강사진이 참여하고 85여 편의 포스터 발표가 예정됐다.

기조강연은 7일에는 가천의대 최철수 교수가, 8일에는 아주의대 이관우 교수가 맡아 그동안 집대성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최철수 교수는 기전부터 치료 타겟에 이르는 인슐린저항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관우 교수는 근육에서 지방독성과 인슐린 저항성 그리고 철분 대사에 대해 발표한다.

인슐린 100주년 기념 세션을 포함하는 4개의 특별세션과 진료지침 개정판 발표 및 한일당뇨병포럼도 주목할 만하다. 

먼저 인슐린 발견 100주년을 기념해 인슐린 개발부터 치료,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세션을 마련했다. 

또 여러 기관의 연구센터 및 연구사업을 소개하는 'KDA research summit' 세션을 준비해 국내 당뇨, 대사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리더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준비했다. 

국내외 뛰어난 연구업적을 보인 여성 연구자들을 모시고 학문적 강의뿐만 아니라 여성 과학자-연구자로 걸어온 경험을 나누는 'KDA women initiative' 세션도 진행한다. 

아울러 대한당뇨병학회와 대한내분비학회의 각 이사장이 다음 세대를 위한 특별강의 및 신진 연구자들의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2021년 개정된 당뇨병 진료지침 소개 및 개정근거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권고안 및 근거내용에 대해 보다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개정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한-일 양국의 학술 교류를 위해 개최되던 'Korea-Japan Diabetes Forum'은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 'beta cell rejuvenation'을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올해 3월 향년 93세로 별세한 故 민헌기 교수를 추모하기 위한 시간도 마련했다. 남곡 민헌기 교수는 국내 내분비대사학 연구의 기틀을 마련, 대한당뇨병학회 및 대한내분비학회 창립에 기여했으며 국내 최초 내분비학 교과서인 임상내분비학을 출판해 내분비학의 초석을 다진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 이번 당뇨병학회 모범회원상에는 동아의대 명예교수인 김덕규 교수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당뇨병학회 윤건호 이사장(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은 "2021년은 인슐린 10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해"라며 "많은 국내 당뇨병 전문가가 참여해 당뇨병학의 연구발전과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당뇨병 관련 최신 지견을 다각적으로 공유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학술대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